월별 신용카드 이용현황(’21년 2월까지)

# 월별 신용카드 이용현황(’21년 2월까지)
안녕하세요. 세종기업데이터입니다. 지난 금요일(’21년 6월 4일) 뉴욕증시는 비농업 고용지수가 시장 예상치를 하회하였는데, 이를 오히려 호재로 인식하면서 기술주 중심으로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연준의 테이퍼링 시기가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이러니(?)한 상황인데, 고용 증가 -> 가계 소득 향상 -> 민간소비 활성화 -> 기억 실적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사실 가장 좋은데, 아직은 코로나19 영향이 여전히 잠재되어 있는 상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에 국내 소비는 과연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어 한국은행에서 발간한 신용카드 이용건수 및 이용금액 데이터를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아쉽게도 ’21년 2월 데이터까지만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신용카드 이용건수와 이용금액 모두 전년동월대비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3월부터 이용건수가 전년동월대비 감소세가 나타났고, ’21년 2월까지도 역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1월과 2월에는 조금 회복되지 않을까 생각을 했는데, 아직은 의미있는 개선세가 나타나고 있지는 않습니다.

지난 3월에도 말씀을 드렸던 내용인데, 상대적으로 이용금액 감소폭은 여전히 적습니다. 오히려 소폭이지만 전년동월대비 성장세로 전환이 되고 있는데 아마도 고가의 결제가 상대적으로 많다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3월 이후부터 발표되는 데이터는 전년도 낮은 기저효과로 성장세로 전환이 되어야 하는데, 그 폭이 얼마나 될지도 주요 체크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조금 후행(?)하는 데이터이지만 간단히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상세한 데이터는 아래 첨부된 Excel 파일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월별 신용카드 이용현황(’21년 2월까지)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