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적 투자자 데이비드 드레먼은 지금 어떤 한국 주식을 살까?

# 전설적 투자자 데이비드 드레먼은 지금 어떤 한국 주식을 살까?

역발상 투자자 데이비드 드레먼은 가치주보다는 소외주에 관심을 가진 투자자입니다. 소외주는 주가가 적정 가치 대비 큰 폭으로 할인되어 있어 부정적인 뉴스가 발생해도 주가는 더 떨어지지 않으며, 오히려 긍정적인 뉴스에 크게 반응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데이비드드레먼이 제시한 종목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PER 하위 20%를 만족

– PBR 하위 20%를 만족

– PSR 하위 20%를 만족

– 매출액 혹은 자산총계가 5,000억원 이상

– 최근 4분기합 매출 증가율이 시장 평균을 상회

– 최근 4분기합 영업이익률이 시장 평균을 상회

– 유동비율 150% 이상, 부채비율 150% 이하

전체적으로 시장 평균을 상회하는 실적을 내고 있으나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을 선호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현재 한국 시장을 봤을 때 데이비드드레먼은 어떤 종목을 선택할지, 드레먼의 종목 선정 기준에 따라 종목을 필터링해보았습니다.

* 7개의 기준 중, ‘PSR 하위 20% 만족’과 ‘유동비율 150% 이상’은 제외하였으며, 적자가 나와 PER이 마이너스로 계산되는 기업도 제외하였습니다.

* 신규 상장되어 아직 실적 비교가 어려운 기업도 제외하였습니다.

*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경우 최근 4분기 합이 아닌 최신 분기의 실적 성장률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 매출액 성장률 평균은 6.8%, 영업이익률 평균은 일부 기업으로 인해 -77%로 산출되었습니다.

* 종목 필터링은 세종기업데이터가 매주 제공하는 <섹터별 실적 스크리닝_’23년 12월 01일> 파일을 활용하였습니다. 

위 조건으로 필터링해서 나온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주사가 상당히 많이 걸렸으며, 일부 기업의 경우 최근 주가가 강하게 상승한 경우도 있었고, 유통주식수가 적은 종목도 꽤 있었습니다. 경험적으로 지주사가 가장 시장 대비 늦게 상승하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아직 지주사들의 움직임이 큰 분위기는 아닙니다. 위 필터에 걸린 지주사들의 실적 흐름은 상당히 괜찮은데 상승 흐름으로 돌아설 수 있을지도 주목됩니다. 실적 대비 주가 상승이 아쉬운 종목을 찾고 계시다면, 드레먼의 기준에 따라 필터링된 기업 리스트도 참고해보세요.

추가로 데이비드드레먼 및 다른 전설적 투자자들의 투자 원칙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고전자료) 전설적 투자자들의 투자 원칙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