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종기업데이터입니다. 최근 어려운 시장 환경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주요 기업들의 자사주 매입 소식도 활발히 전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재계, 자사주 매입으로 어려움 극복…”책임경영 강화”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겠지만, “나는 잘 모르는데 어디에 물어보아야 할까?” 하는 분들을 위해 회사에서 자사주를 ‘정확히 얼마에 몇 주’를 매수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 “한국거래소 공시” 혹은 “http://kind.krx.co.kr” 접속합니다.
전체 메뉴 보기를 클릭 후 공시 → 상세검색을 선택합니다.
기간을 설정한 후 보고서명에 “자기주식” 이라고 검색합니다.
각 기업별로 자기주식 취득과 관련한 공시를 보실 수도 있지만, 거래소에서는 매일 기업별로 자기주식 매매신청 내역과 체결 내역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신청 내역은 말그대로 신청일 기준 총 몇 주를 사겠다고 신고한 내역이며, 실제 결과는 자기주식 매매체결내역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기주식 매매체결내역을 클릭하시면, 회사가 직접 장중에 매매한 내역과 신탁매매 등으로 나눠서 공시가 됩니다. 체결수량, 체결금액, 누적 체결량, 신고수량 등을 알 수 있는데, 신고수량은 해당 기업이 거래소에 신고한 총 수량이며, 누적 체결량은 공시일 기준으로 체결된 수량입니다. 역으로 신고 수량에서 누적 체결량을 제외하면 앞으로 매수 가능한 수량 및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매수가와 매수 가능한 수량을 계산하기 위해서 해당 내역을 Excel 파일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당 메뉴에 PDF, Excel, 인쇄 등의 기능을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Excel 파일로 다운로드한 후, 간단히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비고란에 하단 그림과 같이 계산해보면, 현재 얼마나 자사주 매수가 진행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체결금액에서 체결수량으로 나누면, 평균 체결가격 즉 해당일 자사주 평균 매입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의 경우 체결금액 단위가 원이기 때문에 바로 수량으로 나누면 되지만, 유가증권 시장의 경우 체결금액 공시 단위가 천원이기 때문에 이를 원으로 환산하여 계산해줘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어떤 기업이 자사주를 취득했는지, 구체적인 매수가와 수량은 어떠한지 등을 확인해세요^^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