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r & Greed Index와 국내 코스피 지수 비교

# Fear & Greed Index와 국내 코스피 지수 비교

CNN이 만든 공포 탐욕지수(Fear & Greed Index)와 국내 코스피 지수를 비교해보았습니다.

Fear & Greed Index는 0부터 100까지를 5가지 구간으로 나누어 0은 극단적공포, 100은 극단적 탐욕으로 지정하여 시장의 투자 심리를 보여주는 지수입니다. 지수가 25 이하이면 극단적공포 구간으로 들어가고, 지수가 75 이상이면 극단적 탐욕 구간으로 들어간다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시장을 기준으로 하고 있고 현재 CNN 관련 웹페이지에서는 미국 시간 기준 10월 20일 저녁 8시에 최종 업데이트되어 지수는 26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 지수가 많이 동조화되어 있다 보니 Fear & Greed Index는 한국 시장의 투자 심리를 판단할 때도 상당 부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2022년 10월 3일부터 2023년 10월 23일까지의 국내 코스피 지수와 Fear & Greed Index를 비교한 차트입니다. (일간 Fear & Greed Index 히스토리 데이터를 제공하진 않기 때문에 저희가 직접 마우스로 클릭하며 지난 1년간의 일간 지수를 모두 수작업으로 가져와보았습니다..@.@ )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 미국 시장을 기준으로 한 Index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의 흐름과도 상당히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1년간의 흐름을 봤을 때는 Index가 75 이상으로 넘어가는 기간에 국내 코스피 지수도 고점 라인을 형성했고, Index가 25 이하로 내려가는 시점에는 국내 지수도 바닥권을 형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Index가 75를 넘어갔을 때는 주식을 정리해서 현금을 확보하거나 혹은 주식을 쉬어가야 할 때라고 볼 수 있고, Index가 25 이하로 떨어졌을 때 주식을 산다면 승률이 상당히 좋을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오늘 현재 Index는 26을 가리키고 있으니 바닥권을 형성하는 시점도 머지 않았을 것 같다는 희망회로를 돌려보게 됩니다. 다만 2020년 10월 초중순에는 Index가 20을 깨고 16까지 떨어진 적도 있었다는 점도 참고할 필요는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늘 잘 버텨낸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주었으니 이번 하락장도 잘 이겨낸다면 또 좋은 투자 기회가 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Fear & Greed Index를 확인할 수 있는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어려운 시장이지만 모두 다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Fear & Greed Index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