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에서 HS CODE 데이터 확인 및 정리 방법
최근 수출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관세청이나 무역협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인터페이스(?)라고 표현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는 무역협회를 조금 더 선호합니다. 관세청에 비해 약간 업데이트 주기가 늦지만 지역별/분기별/월별로 쉽게 Excel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아마 비슷한 사유로 무역협회 데이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매번 해당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서 전월/전년동월대비 계산하고 분기별로 환산해보는 작업이 번거로워 간단한 Excel Tool을 만들어보았습니다.
무역협회에서 수출입데이터를 검색하는 방법과 함께 Excel Tool을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상단 메뉴바에서 ‘도움’받자 탭으로 이동
3. 무역통계 K-Stat -> 국내 통계 탭으로 이동
4. 수출입 총괄 및 주요 품목별 수출입 현황 확인 가능.
5. 기업별 수출입 현황을 알고 싶은 것이기에 품목별 수출입 현황 페이지로 이동
6. HS COED를 알고 있는 경우에는 직접 입력.
7.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 경우 반드시 연도별 상세 내역을 클릭하여 월별 데이터를 열어놔야 Excel로 월별 데이터를 다운도르 가능.
8. 13년 이후 월별 데이터를 모두 확인한 후 다운로드 진행.
9. 수출 혹은 수입 데이터의 금액과 중량만 남기고 모두 삭제.
10. 삭제 이후 과거 데이터 즉 13년 1월부터 22년 12월까지 데이터를 역순으로 정리가 필요.
(해당 작업은 약간의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해당 데이터를 편하게 정리해볼까 고민과 노력을 많이 해봤지만, 결국 수작업이 가장 편했습니다.)
11. 13년 1월 데이터를 Ctrl + x (잘라내기, 복사하기 기능을 사용해도 전혀 무방) Ctrl + A(붙여넣기) 작업을 반복
12. 22년까지 반복
13. 반복하고 나면 연간 합산 데이터만 남아야 정상
14. 붙여넣은 데이터(13년부터 22년까지 월별로 정리가 완료된)를 모두 선택하여 무역협회 Excel Tool에 붙여 넣기.
15. 월별 데이터 추이 및 QoQ/YoY 증감률 확인
16. 수출입 데이터와 해당 기업과의 매출액 상관관계도 매우 중요. 분기별 손익 추이는 아이투자(iTOOZA)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음.
17. 아이투자 홈페이지 접속 -> 스톡워치 -> 종목검색 -> 분기 실적 순으로 확인 가능
18. 분기실적 Sheet에 해당 데이터(아이투자) 드래그 및 Excel 붙여넣기
19. 붙여넣은 데이터 전체선택 -> 복사하기 -> 빈 셀 클릭 -> 마우스 우클릭 -> 선택하여 붙여넣기 -> 행/열 바꿈 체크
20. 선택하여 붙여넣은 데이터 상단 메뉴 선택 -> 필터 설정 -> 가장 오래된 데이터가 위로 올라올 수 있도록 숫자 오름차순 정렬
21. Analysis Sheet에서 분기별 추세 확인.
※ HS CODE를 알면 이렇게 궁금한 산업이나 혹은 기업들의 수출입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HS CODE는 국제적 상품분류체계로 모든 상품에 부여되는 고유 번호입니다. 앞의 6자리까지는 전세계가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7~10자리까지는 국가별로 세분화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HS CDOE는 한국무역협회 혹은 관세청, 기타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워낙 수출입 데이터를 활용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다 보니 각종 블로그에서도 HS CODE 정보 혹은 해당 코드의 통계데이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HS CODE 검색이 쉽지 않다면 세종기업데이터의 수출입 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년간의 기업분석 노하우를 정량적으로 풀어내어 기업의 실적을 파악하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수출 혹은 수입데이터를 찾아 기업과 산업별로 매칭했습니다.
세종기업데이터 재무정보에서 직접 검색하시거나 그조차 어렵다면, 세종기업데이터 회원 전용 텔레그램 채널 ‘데이터이야기’에서 매일 매일 기업과 산업의 수출입 시황을 받아보세요. 수출이 좋은 기업 혹은 산업만 잘 발라내어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