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소매판매액 지수로 살펴본 내수 현황

국내 내수 경기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통계청에서 소매판매액 지수를 찾아보았습니다. KOSIS 국가통계포털에서 국내통계 → 도소매 → 서비스업 동향조사 → 소매판매통계로 들어가면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다뤄본 자료는 “재별 및 상품군별 판매액지수(2015=100.0)”입니다. 경상지수와 불변지수, 계절조정지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경상지수는 2015년 판매액을 100으로 두고 2016년부터 월별 판매액을 기준년도(2015년)으로 나눈 값이며, 불변지수는 경상지수를 소비자물가지수로 나누어 가격변동분을 제거한 값입니다. 가경 변동분을 제거하여 실질 성장을 분석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계절조정지수는 원 지수에서 계절요인이 제거된 지수이며, 통계청을 계절조정 지수 산출을 위해 X-12-ATIMA(미국 상무성 개발)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엑셀파일에는 경상지수와 불변지수의 Raw 데이터 및 차트를 정리해두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경상지수 대비 가격변동분을 제외한 불변지수의 변동폭이 더 낮습니다. 불변지수를 볼 경우 코로나19 이후 위축된 소비는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회복된 모습이나, 그 이상의 성장은 나오지 않은 모습입니다. 산업별로는 가구에서 가장 가파른 성장률이 나왔으며, 가전제품, 컴퓨터, 오락/취미/경기용품, 의약품 등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음식료의 경우 2020년 하반기 정점을 찍은 후 예년 수준으로 돌아온 모습이며, 통신기기와 신발은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최근 다소 주춤하긴 했지만, 코로나19 이전보다도 높은 판매액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세한 산업별 동향은 아래 엑셀 파일을 참고해주세요.
클릭 → 재별 및 상품군별 판매액지수(2015=100.0)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