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1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6.17

 

오프라인 서점 3위 반디앤루니스 운영 서울문고, 최종 부도

-결국 오프라인 서점 하나도 부도처리되었네요. 코로나19 영향도 있었지만, 시간을 거슬러 도서정가제가 등장한 이후 서점가는 어려워졌습니다. 도서정가제의 취지는 아마도 할인율을 제한할테니 애초부터 가격을 낮춰서 책을 출간하라였던 것 같은데, 현실은 할인폭 제한으로 소비가 위축되면서 출판과 서점 시장을 큰 침체에 빠트렸습니다. 송인서적이 못버텼고, 이젠 반디앤루니스까지 왔네요. 책에 대한 열기를 다시 피우는 정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OTT 티빙 월 이용자 ‘역대 최고’…넷플릭스는 5개월 연속 감소

-티빙은 네이버플러스 프로모션 효과가 컸던 것 같습니다. 가입자 상승세가 아주 가팔랐는데, 이제는 그 가입자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플릭스는 여전히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 흥행작 부재로 인해 가입자가 계속 빠지는 상황입니다. 전체 파이는 커지고 있지만 결코 쉬운 사업은 아닌 것 같습니다. 

 

7년 만에 시멘트價 인상…7월부터 5.1% ↑

-원가 인상과 친환경 정책에 따른 각종 비용 부담으로 인해 시멘트업계까 7년 만에 시멘트 가격을 인상했습니다. 5% 인상인데 임금 상승과 유연탄 가격 상승분을 고려하면 나름대로 합리적(?)인 것 같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산업 곳곳에서 나타나는 것 같네요. 시멘트주들의 주가는 가격 인상과 최근의 타이트한 수급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신세계, ‘황금알’ 낳는 화장품에 ‘신무기’ 보톡스 장착…”글로벌 뷰티 점수”

-이마트의 이베이 인수 쪽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느낌인데, 신세계에서는 휴젤 인수를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정유경 신세계 총괄 사장은 화장품 사업에 관심이 많고, 실제로 비디비치를 인수해 메가 브랜드오 키워냈습니다. 화장품에서 한발 더 나아간 것이 보톡스라고 보여지는데, 2조원짜리 휴젤을 어떻게 품고 어떻게 사업을 키워갈지 기대됩니다.

 

철근 대란에 잠 못드는 현대제철, 동국제강…보수일정 축소, 연기

-철근 대란으로 철강사들이 아주 바쁩니다. 수요가 크게 늘었는데 공급이 충분히 따라오지 못해 올해는 정기보수 일정도 뒤로 밀면서 생산하기 바쁩니다. 정기 보수 기간에는 실적이 다소 슬로우한데, 올해는 좋은 수요에 보수도 진행하지 않다 보니 연간 실적이 상당히 좋을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