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터별 시총 및 이익비중_20210822

안녕하세요. 세종기업데이터입니다.

주말에 이것저것 자료를 찾아보다가 문듯 각 섹터별 시가총액 비중이 어떻게 될지, 또 상대적으로 영업이익 비중은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섹터 분류 기준은 매일 오전에 공유를 해드리고 있는 섹터별 실적 스크리닝 파일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가총액과 영업이익 비중 1위는 역시나 반도체였습니다. 최근 반도체 섹터를 위주로 주가가 급감을 했지만 여전히 전체 비중의 약 21.8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금융섹터입니다. 영업이익 비중은 반도체 다음으로 약 20%에 달하지만 시총 비중은 6.46%에 불과합니다. 아마도 정부규제 등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편, 시가총액 기준으로 2위와 3위 그리고 4위를 차지하는 섹터는 바이오와 인터넷, 2차전지 등입니다. LG화학이 저희는 정유/화학 섹터로 분류가 되어있는데, 만약 2처전지로 분류가 된다면 반도체 다음으로 2차전지가 시총 섹터 2위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이익 비중은 모두 낮은데, 이는 굳이 따로 말씀을 드리지 않아도 이유는 잘 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조업의 경우 대체로 이익과 시총 비중은 유사하게 형성되어 있는데, 금융섹터와 바이오, 인터넷, 2차전지가 이익과 시총 순위를 서로 맞바꾼 형국으로 결론이 내려지네요. 이외에도 철강섹터가 상대적으로 시총과 이익 비중의 괴리가 큰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조금 더 유의미한 자료가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는데, 각 섹터별 상세 Excel 파일을 아래 링크로 첨부하오니 참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섹터별 시총 및 이익비중_20210822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