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 Q&A
Q) 실적발표회나 기업설명회를 참석하고 싶은데 일정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1). 한국IR협의회(kirs.or.kr)라는 사이트로 들어가 우측 하단에 있는 IR 스케줄을 클릭하십시오. 달력 형식으로 월별 IR 일정이 나와 있습니다. 기업명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IR 형태와 일정, 장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가 참석할 수 있는 IR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시간과 장소가 공개된 경우 일반투자자도 참석할 수 있고, 아닌 경우에는 기관투자자만 대상으로 하는 NDR 형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IR스케줄을 확인하고 전자공시시스템에 개별 기업을 검색하면, ‘기업설명회(IR)개최’라는 이름으로 공시가 나오는데 공시에 좀 더 자세한 IR 내용과 담당자 이름, 연락처가 나와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가 참석할 수 있는지 불분명하다면 IR 담당자에게 문의하여 참석 가능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IR 공시 내용 中, 대상자에 기관투자자, 혹은 증권사 Analyst라고만 쓰여 있어도 일반 투자자들이 참석하는 경우도 정말 많습니다. 대상자에 일반투자자가 쓰여 있지 않다고 해서 참석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Q)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PER과 HTS에서 제공하는 PER이 다릅니다. 어떤 것을 보아야 하나요?
A2). Valuation은 절댓값이 아니므로 사이트마다 기준으로 하는 숫자가 다르면, 결괏값도 다르게 나옵니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지표 옆에는 도움말 형태로 어떤 수치를 기준으로 하여 계산했는지 설명되어 있으니 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생각했을 때 선호하는 지표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Q) IR 자료를 PDF 파일로 다운받고 싶은데, 회사 홈페이지에 업로드되어 있지 않으면, 구할 수 없나요?
A3). 네이버증권은 회사별/시기별로 IR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PC버전에서는 열람할 수 없으며, 오로지 모바일로 접속해야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PC에서 접속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모바일 화면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PC에서 모바일 화면 접속방법>
① 검색창에 m.naver.com을 입력한다.
② 네이버 금융 모바일 페이지로 이동한다.
③ 자료를 다운로드 받고자 하는 기업명을 검색한다.
④ 상단 메뉴에서 뉴스∙공시 선택 -> IR정보 -> 해당 자료 다운로드


또한 IR큐더스에서 운영하는 “마이빅”이라는 홈페이지에서도 IR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Q) 투자주의/경고/위험종목 등 투자유의사항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A4).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http://kind.krx.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로 들어가 메인 화면 하단에 ‘투자 유의사항’을 클릭하십시오.


투자 유의사항에는 관리종목 / 투자주의환기종목 / 매매거래정지종목 / 불성실공시법인 / 투자주의, 경고. 위험종목 / 실질심사법인 / 횡령 / 최대주주변경 2회 이상 등의 지정일과 지정사유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또한 검색을 통하여 하여 자신이 투자한 회사가 혹시라도 위에 해당 사항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Excel로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Q) 일반적으로 자사주의 취득은 주가에는 호재라고 하는데,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자사주의 매입은 대표적인 주주환원정책으로 회사의 경영진이 자사의 기업가치가 지나치게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할 때 이루어집니다. 자사주의 취득을 확인할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우선,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방법>
① dart.fss.or.kr에 접속.
② 상단 메뉴에 있는 공시서류검색 Click.
③ 검색조건에서 보고서명에 “주요사항보고서” 입력 후 검색


또한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을 이용하면 전체 상장사들의 자사주 취득현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종목별 신고일, 취득 혹은 처분 기간, 누적체결 수량, 누적체결금액 등이 상세히 나와 있고, Excel로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확인방법>
① kind.krx.co.kr 접속
② 상장법인 상세정보 Click
③ 우측 사이드바에 자사주취득/처분 현황 선택.


Q) 배당주 투자를 하고 싶습니다. 기업별 배당금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사이트가 혹시 있나요?
A) 개별 종목의 배당금은 기본적으로 DART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투자자들은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자료를 필요로 합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상장사들의 주당 현금 배당금, 배당수익률, 배당성향, 최근 3개년간 배당금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금융 → 국내증시 → 왼쪽 사이드바의 배당” 순으로 들어가면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Excel로 내려받을 수 없고, 검색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에서는 최근 3년간의 주당 현금 배당금, 배당성향, 총배당금액, 시가배당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쉽게 회사명 검색도 가능합니다. 또한 Excel로 내려받아 투자자들은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의 Data handling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에 접속 → 상장법인 상세정보 → 배당정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세종기업데이터의 <섹터별 실적> Excel 파일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는 최근 종가를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을 예상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최근 3개년간의 배당금 추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분기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바탕으로 배당금의 증액 혹은 감액 가능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자료 활용방법은 세종기업데이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세종기업데이터 섹터별 실적 Excel Data 바로가기

Q) 공모주 투자를 하고 싶은데, 어떤 기업이 언제 상장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일정을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상장 예비심사를 신청한 기업들의 목록은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회사명, 상장유형, 청구일, 결과확정일, 심사결과, 주관사 등이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한국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에 접속 후 IPO현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공모기업현황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명, 신고서 제출일, 수요예측일정, 청약일정, 납입일, 확정공모가 등이 상세히 나와있으며, 이미 상장되어 있는 회사들의 공모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이미 상장된 기업들의 상장일과 상장유형을 알고 싶습니다.
A) 위에서 설명해 드린 IPO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축 사이드바에 신규상장기업 메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각 회사명을 선택하면 상세 공모정보가 나옵니다.

Q) 간혹 언론 보도를 보면, 국민연금의 투자수익률 혹은 종목이 언급됩니다. 일반투자자가 국민연금 등 전문기관투자자가 어떤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은 없나요?
A) 한국거래소에서는 상장법인 지분정보센터라는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지분정보센터”를 검색하여도 되며,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상단메뉴의 시장감시 → 지분정보센터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접속 이후 상단 메뉴바에서 지분현황 → 보고자별 대량보유(5% 이상) 현황을 클릭하고, 해당 자료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Excel 파일을 보기 쉽게 정리한 후 필터로 정렬하면 아래와 같이 국민연금공단이 5% 이상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의 이름, 보유목적, 보유주식수, 지분율, 최종 지분 변동일 등이 상세히 나옵니다. 같은 방법으로 국민연금공단뿐만 아니라 자산운용사 등 주요 기관투자자들이 5% 이상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종목명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