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터별 실적” Excel Data

“섹터별 실적’ Excel Data 사용방법

파일다운로드 

Step1. 보안 경고의 콘텐츠 사용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2. 최신 데이터로 업데이트를 합니다. 업데이트는 별도의 파일을 다운받을 필요없이 상단 메뉴의 데이터 -> 모두 새로 고침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모두 새로고침 버튼을 누른 후 잠시 기다리셔야 합니다. 전체 상장사들의 재무정보를 한번에 가지고 오는데 다소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종종 오류메시지가 여러 번 나올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확인버튼을 누른 후 다시 한번 새로고침을 하시면 됩니다.

Step3. 원하는 기준에 따라 ‘필터’ 기능을 통해 정렬하여 종목을 찾아냅니다.
종목코드에는 네이버증권과 링크되어 있으며, ▶ 항목은 상세 재무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연동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종목명을 클릭하시면 세종기업데이터에서 발간한 보고서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종목명 메모표시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각 기업이 속해져 있는 상세 산업명이 나옵니다.

섹터별 실적 Excel Data에서는 각 기업별로 최근 5개분기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T기가 2016년 3분기라고 가정한다면, T-1기는 2016년 2분기, T-2기는 2016년 1분기, T-3기는 2015년 4분기, T-4기는 2015년 3분기입니다.

T+1기는 2016년 4분기에 대한 실적전망입니다. 이는 개별적인 관심종목들의 향후 전망치를 직접 입력하면 됩니다. 세부 입력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분기 T+1기 Sheet로 이동한다.

② ‘Ctrl + F’ 로 원하는 기업명을 찾는다. 

③ T+1기의 예상실적은 크게 투자자가 직접 추정한 자체 추정치와 시장에서 추정한 예상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DATA Sheet에는 자체 추정치가 있으면 자체 추정치를 불러오게 되며, 없다면 시장 예상치가 입력되는 로직입니다. 비고란에는 T+1기에 해당하는 분기값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Valuation
크게 T+1기준과 4분기합으로 구분되며, T+1기준은 전망치가 포함된 연환산 값으로 산출됩니다. PER은 순이익이 아닌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으니 이점은 꼭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분포드 그래프 그리기
① OPM, PER 중 원하는 기준을 선정하여 ‘오름차순’ 정렬을 진행합니다.

② 비교를 원하는 부분의 OPM과 PER를 동시에 범위로 지정합니다.

③ 상위 탭에서 삽입 > 차트 > 분산형 선택을 합니다.

④ 분산형 차트를 클릭한 후 상위 탭에서 개발도구 > 매크로를 클릭합니다.

이를 하기 위해서는 엑셀 개발도구 탭을 추가해야 합니다. 개발도구 탭 추가는 포털사이트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아래 링크로 대체합니다.

개발도구 추가하는 방법 

⑤ 설정된 매크로 이름에서 ‘AttachLabelsToPoints’를 선택 한 후 ‘실행’을 클릭합니다.

⑥ 실행버트는 누르게 되면 기존의 분산형 차트에 종목명이 출력되며 OPM과 PER와의 분산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OPM(영업이익률)이 높고 PER이 낮다면 우측 하단에 위치하여 있을 것입니다. 영업이익률 대비 PER이 낮다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매크로를 통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제공해 드리는 모든 정보는 “세종기업데이터 웹쿼리” 를 통해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