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01.08


이마트가 기어이 편의점까지 하려는 이유

-꽤 긴 글이지만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박카스D와 박카스F가 어떻게 다른지도 위 글을 읽고 알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아직도 한국 시장에서 편의점은 돈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직 돈이 되니까 이마트가 편의점 시장까지 진출하는 것이고요. 편의점 실태는 주로 가까운 일본과 많이 비교되는데요, 우리나라에는 잘 없는 일본의 드럭스토어까지 합친다면 인구수 대비 한국의 편의점 수는 포화상태는 아니라고 쓰여 있습니다. 재미있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세차례 보류 끝에…현대차 GBC 수도권 정비委 최종 통과

-삼성동 일대 부동산과 상권이 들썩이겠습니다. 조감도를 보니 옆에 있는 무역센터 건물이 굉장히 낮아보일 정도네요. 토지값만 10조 5,500억원에 공사비가 3조 7천억원이니, GBC건물은 무려 14조 2,500억원짜리 건물입니다. 금융비용을 고려한다면 층별 임대 수입과 양재동 사옥 매각 자금 등을 통한 투자비 회수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쨌든 GBC 건설이 통과되면서 관련 경제효과가 상당히 클 것으로 기대됩니다.

UAE, 원전 장기정비 경쟁입찰로 바꾸더니…이번엔 ‘헐값 계약’ 압박

-결정은 위에서 하고 후폭풍은 밑에서 감당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위에서는 탈원전을 외치면서도 UAE의 바라카원전정비계약은 반드시 따오라고 하는 이 아이러니한 상황은 대체 무엇일까요. 실무 담당자들만 골머리를 썩고 있겠습니다.

조선: 주요 조선사 신년사 및 현대중공업 그룹 가이던스

-요약하자면, 1)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다소 평이한 신년사와, 긍정적인 단어가 조합된 슬로건, 2)현대중공업 그룹의 수주가이던스 상향, 3)최근의 유가 급락과 거시 경제 지표 관련 불확실성에도, 회사 측이 2019년 업황을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음을 시사하기 때문에 2019년 관심종목으로 Pick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中, 무역전쟁 타격 예상보다 심각…협상 속도 빨라지나

미중 무역 협상 타결을 위한 7가지 핵심 과제

-결국 미국이 주도권을 가져가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미중 무역분쟁이 안정화되어야 국내 증시도 안정권에 들어설텐데요. 첫 번째 기사는 중국 정부에서 미중 무역 분쟁이 생각보다 중국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고 판단했다는 내용이고, 두번 째 글은 미중 무역 분쟁 타결을 위해 중국이 수용해야할 사항들을 정리해둔 것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