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금씩 회복되고 있는 수출입 데이터
인바디는 브랜드 이름일 뿐, 인바디 기기는 체외 진단장비에 속하는 ‘체성분 분석기’입니다. 체성분 분석기보다 인바디라는 브랜드 이름이 훨씬 익숙하여 때로는 ‘인바디’ 자체를 기기의 정식 명칭으로 잘못 알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인바디의 브랜드 파워가 탄탄하다는 뜻이겠죠.
인바디의 2020년 결산 기준 PER은 14.55입니다. 개인적으로 주식 시장에서 인바디를 처음 접했던 시기는 2015년이었는데, 당시 50배가 넘어가던 PER을 기억하는 저에게 14.55라는 수치는 다소 놀랍기도 합니다.
인바디는 어려운 2020년을 보냈습니다. 2013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매출을 성장시켜왔으나 2020년 연간 매출은 약 8% 역성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2019년의 69% 수준에 불과했으니 코로나 영향을 비껴가긴 어려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회사의 펀더멘탈 측면으로 보면 기업가치를 보수적으로 바라보는 제 시각에서 조차도 지금 정도의 Valuation은 다소 억울한 느낌이 있습니다. 먼저 회사는 코로나의 국내외 영향이 가장 심각했던 지난해 2분기에 2%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후, 3분기부터 바로 본래의 모습을 되찾았습니다. 3분기 23%(68억원), 4분기 22%(63억원)의 수익성을 기록하였는데, 여전히 코로나 상황으로 인바디의 주요 국내외 전방 시장이 침체되어 있는 상황에서도 거의 2019년과 유사한 수준의 외형과 이익 수준을 회복하였습니다.
대형 병원, 피트니스클럽 등이 주요 전방 시장이며, 내수보다는 수출 비중이 높음에도 2020년 하반기 매출과 이익을 보며 인바디의 기초 체력이 탄탄하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020년 배당 역시 2019년과 동일한 주당 140원으로 결정했습니다.
가장 밸류가 높았던 2015년 시기보다는 회사의 수익성이 하락한 것은 사실입니다. 2015년 영업이익률은 29%에 이르렀는데, 이후 2016년 27.6%, 2017년 26.7%, 2018년 23.8%, 2019년 23.6%. 2020년 17.8%로 계속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연간으로 보면 주가와 이익 차트 역시 거의 유사하게 흘러감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분기에 20% 이상의 이익을 내는 ‘의료기기’ 회사에게 14x의 밸류는 많이 박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2020년의 경우 코로나 영향으로 인한 상반기 수익성 악화가 회사의 연간 이익 규모와 주가 하락의 주요 요소였고, 2021년부터 해당 요소가 점진적으로 해소되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기업가치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던 할인 요소는 지워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2021년 한 해를 봤을 때 본연의 가치로만 회복된다고만 가정해도 지금 수준에서의 주가는 충분한 저평가 매력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세종기업데이터(www.sejongdat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자료 정말 감사드립니다. 예전 오프라인 강의에서 HS CODE로 수출입 데이터 보는 방법을 알려주셨고 에서도 잘 보았습니다.
지금은 세종데이터 재무정보를 통해 편하게 보고 있는데요.
인바디는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라 매달 확인을 해보고 싶어 스스로 HS CODE로 수출입 데이터를 보려고 시도해 보았는데
세종기업데이터에서 올려주신 거랑 숫자가 다른 걸 보니 제가 뭔가 잘못 검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1. 수출입무역통계 – 품목별 수출입실적 (시군구) 충남 천안시로 검색해 – 품목코드 9018 품목명 내과용ㆍ외과용ㆍ치과용ㆍ수의용기기[신티그래픽(scintigraphic)식 진단기기ㆍ그밖의 전기식 의료기기와 시력검사기기 포함]
이렇게 검색해도 숫자가 다르고
2. https://stat.kita.net/stat/cstat/peri/item/ItemList.screen
여기서 품목 수출입에서 코드 9018 내과용ㆍ외과용ㆍ치과용ㆍ수의용기기[신티그래픽(scintigraphic)식 진단기기ㆍ그밖의 전기식 의료기기와 시력검사기기 포함]
이렇게 검색해도 숫자가 다르고
세종기업데이터 재무정보에 보면 인바디에 “내과용ㆍ외과용ㆍ치과용ㆍ수의용기기[신티그래픽(scintigraphic)식 진단기기ㆍ그밖의 전기식 의료기기와 시력검사기기 포함]”로 나오는 걸로 보아 HS CODE가 9018은 맞는 거 같은데요.
여기 올려주신 수출금액과 매출액은 상관관계가 있어 보이는데
어떻게 검색하신 건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세종기업데이터를 잘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바디의 경우 말씀해주신 것과 같은 방향을 접근하였으며, 인바디 본사가 서울에 있기 때문에 서울을 기준으로 자료를 매칭해놓았습니다. 찾아보신 9018 코드가 맞지만, 사실 그 안에는 여러 기업들의 데이터가 함께 잡혀 있어 콕 찝어 인바디의 데이터라고는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안에 인바디의 데이터도 들어가 있을 것이라는 점을 전제하고 기업분석에 해당 데이터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인바디는 의료기기 회사 중 외형이 큰 편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종기업데이터의 HS CODE 정보는 관세청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무역협회에는 ‘중량’을 제공하지만, 관세청에서는 ‘건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서울, 9018, 각 월별로 검색해 수출금액을 보니 이제 숫자가 올려주신 자료와 같습니다!!
어떤 부분을 염두해 두고 이 자료를 보아야 할지 알겠습니다.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또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