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0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08.20

 

바이오는 거품인가…..2000년 닷컴 붕괴 닮았지만 [양재준 기자의 알투바이오]

-바이오주에 갖고 있는 걱정과 기대의 시각을 잘 담아낸 것 같습니다. 2000년대 초반 IT버블 사건과 비교하며 당시 IT 버블을 겪은 후 네이버, 다음, NHN, 엔씨소프트 등이 탄생하였습니다. 지금의 바이오도 비슷하게 바라보아야 한다고 말하는데 상당히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도의 측면은 다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재미있게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日, 포토레지스트 2번째 수출 허가…”삼성전자 신청 물량”

日 소재업체들, 삼성-SK에 “우리 제품 사달라”

-수출 규제를 예고할 당시와 지금은 미묘한 온도차가 있는 느낌입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한국 반도체, 디스플레이에 큰 타격이 있을까 우려가 컸었는데요 이제는 일본 소재 업체에서 구매를 요청하는 상황입니다. 여전히 품목 허가는 잘 안나오고 있지만 이러다 최대 고객사를 잃을 위기에 처한 일본 업체들이 바빠진 것 같습니다. 곧 한일 양국 외교장관의 만남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어떤 이야기가 오고갈지 주목됩니다.

 

적자適者, 하이닉스

-미국에서 진행된 Flash Memory Summit 2019에 대한 정리입니다. 앞으로의 메모리 전망을 알 수 있는데요, 여전히 생성되는 데이터의 저장 비율이 높지 않고, 낸드 메모리의 고단화 필요성이 높으며 중국에 가해지는 미국의 반도체 제제, 중국의 반도체 수요 등을 고려하면 반도체는 여전히 중장기로 바이(Buy)입니다. 가격이 빠졌을 때가 기회가 될 것 같은데요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하락 일로를 걷고 있는 전세계 출산율

-한국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여성의 사회 활동이 많아지면서 출산율이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현재 속도대로라면 인구가 계속 증가할 유일한 지역은 아프리카가 될 것이며 아프리카에 13곳의 메가시티가 탄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구가 많다는 점은 상당한 경쟁력이 되는데요, 몇 십년 후엔 새로운 성장의 땅이 아프리카가 될수도 있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