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2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01.25


SK하이닉스, 성과급 1700% 준다…”기준급 300이면 5100만원”

-한 해 동안 고생한 직원들의 지갑이 두둑해져 좋겠습니다. 4분기 실적발표에서 임직원들에 대한 성과금이 반영되어 이익률이 하락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직원들에게 성과금을 다 지급하고도 나온 영업이익률이 44.58%입니다. 2019년 상반기는 반도체 가격 하락으로 실적이 다소 주춤할 것 같은데요, 반도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회사와 직원들 모두 힘을 내길 바랍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협력사에 하반기 인센티브 지급

-삼성전자 역시 연간 최대 실적 달성에 협력사들에게도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2010년 제도 도입 이후 최대 금액이라고 합니다. 반도체 협력사 중 상장사들도 정말 많은데요, 협력사들 역시 직원들에 대한 성과급이 4분기에 대부분 반영될텐데 이번에 삼성으로부터 인센티브를 받게 되면 4분기 일회성 비용 부분이 조금 상쇄되지 않을까 추측됩니다.

대가들의 집중 투자: 워런 버핏과 세스 클라만

-한 바구니에 계란을 모두 담지 말라고 하지만, 사실 큰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집중 투자가 필요합니다. High Risk, High Return은 만고 불변의 진리입니다. 요즘은 시장 분위기가 나쁘지 않은데요, 시장이 안 좋을 땐 분산투자하길 잘 했다 싶지만, 장이 괜찮을땐 집중투자로 바짝 수익률을 올려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 타도…네이버TV, 채널 개설 조건 없앤다

-네이버에서도 좋은 콘텐츠 및 많은 크리에이터 확보를 위해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습니다. 구굴, 유튜브로 뺏기고 있는 점유율을 어떻게든 가져와야 하는데요 그동안 국내 1위 사업자로서 잘 지켜온 위상을 네이버TV 개편을 통해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동영상 창작을 통해 광고 수입을 얻고자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에서 먼저 도전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짐 로저스 “남북한에 엄청난 기회올 것…젊은이들, 민간 기업에서 일하라”

-북한의 변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투자를 하셨는데, 종목은 아난티입니다. 아난티는 2008년 5월 금강산에서 리조트를 건설하였으나 그해 총격사건이 발생하면서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면서 현재까지 사업을 중단해놓은 상황입니다. 남북경협테마가 주식 시장에 돌 때도 주가가 상승했지만, 짐 로저스가 사외이사로 들어오면서 한달만에 주가가 3배 가까이 상승하였습니다. 짐 로저스가 쏘아올린 공으로 아난티 주주들도 함께 웃게 되었네요.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