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02.14


석유산업, A부터 Z까지…반도체 버금가는 수출 효자

-석유 산업에 대해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 쓰여 있습니다. 기본적이지만 은근 정확히 알지 못했던 부분을 확인하는 셈으로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 전업투자에 대한 경험과 생각

-전업투자를 하려는 분들께 경험에서 우러난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전업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공감하실수 있고, 전업투자를 하시려는 분들께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니 나 홀로 수도승 생활을 해야 한다면 정말 많이 외로울 것 같습니다. 여러 뜻 맞는 분들과 함께 사무실을 공유하고 주식 스터디를 하시는 전업투자자들도 많은데요, 어떤 일을 하든 그 안에서 나름의 균형을 잘 유지해가는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필리핀 수빅 조선소 부실여파에 한진重 자본잠식…STX 전철 밟나

-값싼 노동력은 비숙련 노동력과 동전의 양면이었다는 말이 와닿습니다. 한때는 알짜 사업으로 평가되었던 필리핀 수빅 조선소가 이제는 한진중공업 전체를 잠식하는 블랙홀이 되었습니다. 한진중공업이 보유한 부동산 자산을 통해 이번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지 아니면 그조차도 여의치 않을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아이비리그엔 학비 벌려고 일하는 학생 없다

-아이비리그의 장학금 정책에는 공감이 가면서도 미국에는 기여입학제도가 있기 때문에 한국의 대학들과 비교했을 때는 좀더 장학금 지급의 여유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좋은 성적을 받는 것에 반드시 금전적인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한국은 한국의 실정이 있으니 무조건 외국 대학을 따라하기보다는 참고할 수 있는 사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정말 어려운 학생들이 알바에 공부에 치이지 않고 좀더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은 부럽네요.

가격 논리 거스르는 후판전쟁 10년 ‘디커플링’

-철강업체에서는 그동안 국내 조선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낮은 가격에 후판을 공급해왔으며 이제는 조선업이 회복세를 접어들면서 지속적으로 가격 인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선업 쪽에서는 여전히 수익성 확보가 어렵다며 호소하고 있습니다. 양측의 의견이 팽팽한데요, 양측의 입장이 모두 이해가 되긴 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