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피겐코리아(192440) 2016.04.19 탐방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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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슈피겐코리아는 2009년 2월 에스지피코리아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사업으로 모바일기기 액세서리악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다. 2015년 4분기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액 yoy 19.31% 하락한 493억원, 영업이익 yoy 18.22% 하락한 175억원, 순이익 yoy 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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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라해당 용어를 모르겠습니다.
ASP와 OPM에 대해 각각 알려주세요
ASP는 제품의 판매가격, OPM은 영업이익률입니다. ^^
휴대폰 최종 완제품이 잘 팔려야 결국에는 슈피겐 매출도 올라가는 것인가요?
아이폰은 런칭 이후 본격 시장 출시 3~4주 전에 홈페이지에 미리 디자인이 올라오고 삼성은 개발자들 사이에 디자인이 돈다고 합니다. 회사측에서도 그에 맞춰 디자인을 준비하며, 지난해에는 북미 시장에서 아이폰6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매출도 잘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완제품의 흥행여부에 따라 매출이 달라지는 것은 맞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플렉서블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어떻게 대응이 가능한가요?
최근 출시된 G5의 경우 배터리가 밑으로 분리되는 형식이데, 케이스를 위와 아래가 분리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디자인하였다고 합니다. 기기에 맞춰서 대응해 나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애플向 매출 비중이 줄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현재 애플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을까요?
아이폰6S가 6에 비해 덜 흥행하면서 매출이 빠지면서 비중이 줄어든 것처럼 보이게 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애플 비중은 60% 정도로 회사 전체적으로 애플 쪽에 상당히 많이 신경 쓰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재고 관리에 대한 내용이 없던데, 재고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요?
오프라인 매장으로 넘어가면 거기서 결제가 완료됩니다.
디자인 유출문제는 항상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측에서는 어떠한 대응방식으로 하고 있는지 혹시 알 수 있을까요?
중국과 홍콩의 경우 디자인 카피 문제가 많아서 쉽게 진입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품 디자인의 경우 세일즈 했던 사람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는데, 이 부문이 슈피겐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이며, 회사성장의 큰 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가장 가까이서 영업했던 분들이라 소비자들의 입맛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경쟁사로 애니모드, 해외업체로는 벨킨이라는 회사가 있다고 합니다. 관련해서 부연설명을 해 주 실수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애니모드는 원래 슈피겐보다 큰 회사였지만 삼성의 벤더로 들어가면서 매출이 줄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벨킨도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고서를 보면 물류창고를 대여방식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보고서 하단 Q&A에 내용 첨부 하였습니다 ^^
러시아 매출이 작년에 아예 없었다고 하는데, 일시적인 것인가요? 향후 다시금 발주가 들어올 가능성은 없는 가요?
‘15년 이전에는 지갑형 케이스의 대량발주가 있었는데, ‘15년도에는 대량 발주가 없어서 매출이 빠지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분위기로는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슈피겐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선 충전 거치대의 가격이 국내나 유럽은 고가형인데 반해 북미 시장에서는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차이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혹시 알 수 있을까요?
북미는 최대 시장이고 그 안에서 슈피겐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가격을 낮추었다고 합니다. 국내와 유럽은 아직 수요가 크지 않아서 가격을 내리지 않았으며, 모든 케이스는 국내가 타겟이 아니고 북미 시장에 맞춰서 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음향기기도 출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블루콤이라는 블루투스이어폰 주력 업체가 있는데 경쟁력이 다소 낮아 보이는데, 이와 관련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는지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보고서 내용처럼 사업 다각화 측면에서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해당 부문은 조금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품의 생산은 자체생산인가요? 아니면 외주인가요?
자체 생산하는 것은 거의 없고 약 4개 정도의 업체에 외주를 주고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