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10.04

 

애플 인앱결제 가격 인상에… 게임·웹툰 줄줄이 오른다

-정말 안오르는게 없네요. 유형의 것 뿐만 아니라 무형의 제품도 줄줄이 오릅니다. 애플에서 인앱 결제 가격 인상에 따라 국내 게임이나 웹툰 등의 콘텐츠 가격도 올라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돈을 주고 서비스를 이용하던 고객도 가격이 오르면 어느 정도 저항이 생기기 마련인데, 고금리 시대에 다방면에서 수요 위축이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대기업도’3高 위기’경고등… 투자 미루고 비상경영 돌입

-인건비나 원재료비 상승도 부담인데 원달러 환율 상승이 정말 부담일 것 같습니다. 환율만 내려가도 줄어드는 비용이 크기 때문에 환율이 조금 안정화되길 기다렸다가 투자를 진행하는 쪽으로 의사결정이 이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정된 투자가 미뤄지면 투자로 인해 기대되던 여러 낙수효과나 경제적 효과도 사라집니다. 

 

TSMC 가격 인상 거부한 애플, ‘슈퍼갑’ vs ‘슈퍼을’ 승자는

-애플은 TSMC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초우량 고객이지만, 애플 입장에서도 TSMC에서 물량을 대주지 않으면 제품 생산에 차질이 생깁니다. 서로가 중요한 거래선인데, 과연 가격 줄다리기에선 누가 우위를 점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애플은 이번 가격 인상안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10월도, 11월도 빅빅? 급부상하는 연속 ‘빅스텝’

-한은에서는 금리를 안 올릴 수 없는 상황입니다. 남은 4분기 중에도 미국은 1%p 이상의 인상하여 연말에는 4.5%에 이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금리가 4.5%인데 한국 금리가 3%라면 한국 시장에 투자할 이유가 없습니다. 역대 한미간 금리차의 최대 폭은 1.5%p라고 하니 이번에도 최대치는 그정도로 열어두고 1% 안팎에서 따라가는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