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3.06
‘1조 실탄’ 확보 나선 하이브…SM엔터 인수 ‘쩐의 전쟁’
-하이브도 아주 적극적으로 SM 인수에 나서고 있습니다. 카카오와 하이브 모두 1조원의 실탄을 장전하며 SM을 두고 쩐의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아무리 이수만 전 총괄이 경영을 하지 않았다 해도 이수만의 색깔로 아티스트를 키우고 성공시킨 회사인데, 이수만이 빠진 SM을 잘 이끌어 가려면 그만한 프로듀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올해 1분기 반도체 수출은 역대급 한파를 기록할 것 같습니다. 이미 1~2월에 40% 이상 수출이 감소했는데, 특히 가격 하락폭이 큽니다. 2차전지와 자동차가 그나마 호조를 보였지만, 반도체의 부진으로 인해 전체 수출 실적도 좋지 않습니다. 수출 실적만 보면 최근 2차전지로의 쏠림이 설명되기도 합니다. 삼성과 하이닉스에 대해서는 이미 컨센이 많이 낮아져있는데, 언제쯤 개선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韓 가계부채, 전세보증금 감안하면 3000조원 육박”
-전세보증금은 사실 일종의 사금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대 개인의 거래이기 때문입니다. 전세보증금까지 합치면 한국의 가계 부채는 3천조원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22년 기준 실질 GDP가 1965조원이라 하니 GDP 대비 가계부채가 정말 많습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동결에 대해 차악을 선택한 것이라는 평가가 괜히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가계부채증가율은 더뎌졌다 하지만 결코 안정적인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