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8.10.16
현대車 ‘실적쇼크’, 한국GM은 ‘적자 늪’ …車산업 엔진이 식어간다
-3분기 자동차 산업은 전반적으로 크게 어려웠습니다. ‘이제는 회복하겠지’라는 희망을 갖고 바라보지만, 실적과 주가는 연일 하락하고 있습니다. 4분기는 전통적 성수기 시즌에 들어갑니다. 다시 한 번 ‘이제는 회복하겠지’를 외쳐볼 수 있을까요?
공장 10곳 중 1~2곳만 야근…저녁 8시면 산단 전체가 ‘암흑세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일환으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이 시행되고 있는데 명암이 극명해보입니다. 특정 정책은 다방면에서 평가받아야 하지만, 제조업 측면에서는 ‘명’보다는 ‘암’이 더 큰 것 같습니다. 한국은 자영업자 비중이 다른 선진국들 대비 월등히 높고, 제조업이 산업 경제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데요, 경제구조에 맞게 정책이 잘 시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 “차량용 모든 반도체 공급”…JY, 자율차 핵심칩 승부수
-메모리 반도체에서 쌓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의 지배력도 키워가려는 것 같습니다. 삼성이 차량용 반도체에서도 잘 한다면 진정 반도체 최강 기업이 되겠습니다. 전장 쪽도 삼성이 미래 성장 사업으로 키우고 있는 분야입니다. 삼성 정도의 기술력과 자본력이면 차량용 반도체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가 지속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화웨이에서도 작정하고 초고가 스마트폰을 출시하였습니다. 더 이상 중국 제품이 저가폰이 아니라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려는 것 같습니다. 애플의 신모델보다도 비싸게 책정되었는데요, 이번 제품은 단순 판매의 목적보다는 전략적인 측면에서 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제조업체들도 이제는 고가 스마프톤 경쟁에 뛰어들었는데요, 당분간 스마트폰 가격이 내려가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2018.10.18 금요일 선물 만기를 앞둔 중국 상해종합지수의 20년 평균 접근의 의미와 투자 전략
-증시가 바닥일지 아닐지 불안한 상황입니다. 평균을 벗어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 저자의 말대로 평균 속에서 움직일지 아니면 평균을 이탈하여 새로운 모습이 나타날지는 아무도 모르지 않을까요.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로벌 자산배분과 투자전략에 대한 글입니다. 마찬가지로 요즘처럼 변동성이 심한 시황에서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