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5.26

 

누리호, 힘차게 날아올랐다…美도 달성하지 못한 진기록

-2차에 이어 3차도 성공적으로 발사했습니다. 연속 성공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데, 그동안 고생이 많았을 많은 연구진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한국은 그동안 항공우주 산업에 있어서는 기술 경쟁력이 없는 국가였는데, 이번 누리호 발사를 통해 항공우주 산업에의 경쟁력과 가능성을 제대로 입증했습니다. 앞으로도 항공우주 뿐 아니라 국가 기반 산업에 대해 나라에서 정책적으로 더 많이 지원해주길 바랍니다.

 

이창용 “IT·중국 경기회복 느려 성장률 1.4%로 하향조정”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한번 더 동결했습나다. 가계부채, 부동산, 경기 둔화에 따라 기준금리를 더 올리지는 못하지만, 그렇다고 현 시점에서 낮추지도 못하는 것 같습니다. 6월에 미국에서 한 번 더 금리를 인상하며 한미 금리 차는 2%p가 되는데 그 역시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인 것 같습니다. 

 

세계 최강국의 굴욕…디폴트 우려 커지며 국가신용등급 ‘싹둑’

-그동안 부채 한도 이야기가 워낙 많이 나와 그런지 디폴트 시한이 다가옴에도 과거만큼 시장 흔들림이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국제신용평가회사 피치는 미국의 신용등급을 안정적에서 부정적 관찰대상으로 하향 조정했는데, 오바마 때와 유사한 패턴이지만 시장 반응은 크지 않습니다. 미국이 채무 불이행 가능성을 높게 보지 않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별일없이 무난히 넘어가는 쪽으로 시장은 일단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