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3.08
美파월, 최종금리 상향 언급…”금리 인상 속도 높일 준비 돼 있다”(종합2보)
-오늘 새벽의 가장 핫 뉴스는 파월 의장의 발언이었습니다. 3월 FOMC에서 빅스텝 가능성을 시사했고 이에 최종 금리 수준도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종 금리 수준이 높아지는 것 뿐 아니라 고금리 기조가 좀 더 유지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 2년물 국채금리는 07년 7월 이후 최고 수준을 경신했다고 하는데, 과거가 항상 반복되진 않지만 조심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사교육비 지출 26조 원 역대 최고…초등생이 가장 큰 폭 증가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인구는 줄어도 내 아이에 대한 교육 열의는 식지 않는 점, 맞벌이 부부 입장에서 아이의 방과 후 시간을 돌봐줄 수 없는 것, 그 외 여러 요인들로 사교육비 지출이 역대 최고를 경신했습니다. 사교육비 부담은 저출산의 한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정부의 출산, 인구 정책에 있어 이러한 부분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미국의 이번 반도체 보조금 신청 요건에 대한 비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만에서도 난리가 난 것 같네요. 미국 내 정치 전문지에서는 돈으로 반도체 제조업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보는 건 너무 순진한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한국과 대만, 그리고 미국 내에서도 여론이 좋지 않은데, 내년 재선을 앞둔 바이든이 다소 과한 정책을 들고 나왔습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