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9.26

 

“분위기 심상치 않다”…은행 창구 몰려간 기업들

-기업들의 자금조달 규모가 코로나19로 인한 유동성 확보에 나섰던 2020년을 제외하고 가장 많다고 합니다. 은행 대출 잔액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는데 금리 인상기임에 따라 기업들의 이자 부담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설투자를 위한 자금조달도 있지만,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응하고자 하는 수요도 있고 회사가 어려워서 대출이 늘어난 경우도 있습니다. 가계부채도 역대 최고지만, 기업 대출도 역대 최고 수준입니다. 

 

주담대 8%·마통 10%·카드론 15%시대,…감이 오나요?

-기사는 최근 시중 은행의 대출 금리를 정리한 내용이지만, 제목은 당장의 헌실보단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답고 있네요. 주담대 8%, 마통 10%가 곧 현실이 될 수 있는데, 생각만 해도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OTT 몸값 주춤해도…제작사엔 돈 몰린다

-OTT의 성과가 콘텐츠에 달렸다 보니 좋은 성과를 냈던 제작사들의 몸값은 요즘과 같은 시장 하락기에도 빠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이나 네이버 등이 제작사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잘 키운 IP는 오랫동안 효자 역할을 하는데 이번에 확보한 IP들을 어떻게 활용해갈지 주목됩니다. 

 

삼성 반도체 ‘공격투자’..평택5공장 내년 1분기 첫삽

-삼성이 5공장 건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P4의 착공식도 이뤄지지 않았는데 벌써 5공장 건설을 논의 중입니다. 삼성의 투자가 이뤄지는 평택은 불황을 모를 것 같습니다. 반도체 팹 건설과 관련된 설비 기업들도 꾸준한 실적이 예상됩니다. 예상보다 빠르게 투자가 이뤄지고 있는데, 불황기에 투자하여 호황기에 잘 수확하면 좋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