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31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5.31

 

이재용-인텔 CEO 회동…”한미 반도체 동맹 민간협력 물꼬”

-삼성이 미국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분위기입니다. 바이든 대통령도 평택에 방문했었고, 인텔의 CEO와 만남도 가졌습니다. 좋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삼성 내부적으로 위기 의식이 고조되는 것 같습니다. 

 

주가 폭락에 증권거래세 34% ↓…”이참에 폐지” 주장도

-21년 기업 실적 호조에 따라 법인세는 크게 늘고, 물가 상승에 따라 부가가치세도 늘었습니다. 다만 증권거래세는 주식이 하락함에 따라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증권거래세 감소를 예상하고 예산안에 반영해두었다고 하는데요, 증권거래세 폐지도 좋지만 23년에 도입 예정인 양도세에 대해서 폐지 논의가 더 활발히 이뤄지면 좋겠습니다. 

 

“돈 버는 구간 진입했다”…’재미없는 주식’ 혹평 딛고 ‘반전’

-불안한 시기에 안정적인 통신주에 눈이 가는 것 같습니다. 통신주들은 꽤 수년동안 5G에 대한 투자 뿐 아니라 비통신 사업을 키워왔습니다. 콘텐츠와 B2B 사업들이 있으며 각 사업부의 가치를 재평가받기 위한 노력도 지속해왔는데 최근 들어서야 좀더 주목을 받는 것 같습니다. 

 

10년간 사들인 주식, 2년만에 죄다 팔아치운 ‘광란의 셀코리아’…대표주 외국인 지분율 ‘최저’

-우리나라 시장은 외국인들의 매수 혹은 매도 흐름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22년에는 외국인들이 높아지는 환율과 금리 상승을 고려해 한국의 비중을 줄여가면서 한국 증시 전체적으로도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최근에는 우리 증시가 조금 반등하는 분위기인데 상승 추세가 조금 더 이어지길 기대해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