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2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2.04.12

 

우크라 거품 빠진 마크롱…르펜은 ‘먹고 사는 문제’ 파고들었다

-프랑스는 선거가 한창입니다. 마크롱을 르펜 후보가 빠르게 추격하고 있네요. 마크롱 후보가 국제 정세를 파고들 때, 르펜 후보는 국내 경제 이슈에 집중했습니다. 현행 에너지 부가세 20%를 5.5%로 낮추는 것이 공약인데, 에너지 부가세 20%는 정말 높네요. 마크롱 대통령이 재임에 성공할지 아니면 프랑스 국민들은 새로운 인물을 원할지 결과가 궁금합니다. 

 

윤석열 “중앙이고 지방이고 불필요한 규제 싹 풀어야 한다”

-공무원의 불필요한 갑질을 많이 보고 느꼈던 경험으로 규제를 완화해준다는 이야기는 반갑습니다. 기업탐방을 위해 지방의 여러 국가 산단을 방문한 적이 종종 있는데, 간혹 아주 분위기가 다운되어 있는 곳에 가게 되면 ‘이런 곳이 바빠야 좋을텐데’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전국의 산업단지가 바쁘게 돌아가는 모습을 자주 접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라면에 김치까지 ‘해외 공장 가동’…K푸드, 잘나가자 ‘자신감 폭발’

-지난해에는 잘 움직이지 않던 라면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올해는 그래도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해외 수출과 현지 판매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먼저 움직이고 그리고 기사가 나오는데, 그러면 어느 정도 상승세가 쉬어가는 타이밍였다 보니 단기의 기대감은 주가에 반영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가격 미쳤다”…중국 갑질에 LG, 삼성, SK 줄줄이 ‘초비상’

-리튬 등 2차전지 주요 소재 가격에 관한 기사입니다. 중국이 2차전지 소재 쪽 공급망을 틀어쥐고 있고 최근 가격이 워낙 많이 올라 배터리 제조사의 원가 부담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이번 1분기 LG엔솔은 시장 컨센 대비 선방한 실적을 발표하긴 했지만 높은 원가를 잘 컨트롤하는 것이 지속적인 숙제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