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기계(267270) 1월 수출 업데이트

# 현대건설기계(267270) 1월 수출 업데이트

지난 4Q 실적이 시장 컨센을 하회했고, 실적 발표에서 컨센 대비 실적 미스의 이유에 대한 명쾌한 답변이 나오지 않으면서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일단 회사는 중국 시장 부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마진이 좋은 선진 시장에서 선방하고 있으며 2023년 실적 가이던스로 매출은 약 10% 증가, 영업이익은 약 18% 증가를 제시했습니다. 선진 시장의 비중이 21년 약 25% 수준에서 23년에는 약 36%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대건설기계 4Q 실적 발표 

회사의 전망대로 흘러간다면 주가 조정기가 기회가 될 수 있다 보니 매월 건설기계 수출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 수출 자체는 1월까지 우상향하는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11월부터 12월, 1월이 꾸준히 좋았습니다. 11월 +35%, 12월 +59%, 1월 +43%의 YoY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또한 해당 시기에 건설기계의 수출단가도 지속 상승하였습니다. 사측에서도 판가 인상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수출 단가로도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수출에서의 개선세가 아직 회사의 실적으로는 드러나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요인으로 4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대비 미스가 났는지 뚜렷이 판단되진 않습니다. 다만, 회사의 주가와 건설기계의 수출 추이와의 유사성이 꽤나 높다 보니 좋은 수출 실적이 이어진다면 주가도 다시 움직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현재는 1월 수출이 좋았음에도 주가는 조금 내려온 상황인데, 분기 평균으로 비교해보면 어느 정도 합리적인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1월 출발이 나쁘지 않아 우선은 관심있게 지켜보며 2월에도 좋은 수출이 이어지는지 한번 더 체크해보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