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07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1.09.07

 

‘주문 넘쳐’ 한국 패싱하는 글로벌 선사들…HMM “손해봐도 부산항”

-미국의 주문은 크게 증가한 반면 코로나 영향에 따른 항구 인력 부족으로 항구의 일처리가 늦어지고, 중국에서도 코로나로 인해 폐쇄되었던 닝보항이 개방되며 그동안 쌓여있던 물량이 쏟아지면서 해운 운임이 치솟고 있습니다. 여전히 운임이 강세인데, 중국-미국 운임이 한국-미국 운임보다 비싸다 보니 한국을 패싱하는 글로벌 선사가 많은것 같습니다. HMM이 운항을 늘리면서 한국 기업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하반기엔 수출 기업들 전반적으로 물류비 상승 영향이 크게 있겠습니다. 

 

“네이버 잡아라”…아이유 앞세운 카카오웹툰, 한달새 200만명 늘었다

-출시 초반에는 불편하다는 이야기도 많았는데, 카카오의 적극적인 마케팅 효과로 카카오웹툰의 이용자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아직 절대 수치로는 네이버와 조금 차이가 있지만, 속도가 워낙 빠르고 카카오쪽에서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하다 보니 네이버도 긴장을 늦추면 안되겠습니다. 최근 인기리에 상영중인 넷플릭스의 ‘D.P’도 웹툰 원작인데, 웹툰과 웹소설이 영상 콘텐츠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남미 대륙 코로나 급감…전문가들도 이유 몰라

-남미 대륙의 코로나 확진 건수가 굉장히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어 전문가들도 원인을 찾지 못한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률 덕분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접종률 상위 국가인 이스라엘과 영국의 상황을 보면 꼭 그렇다고 말하기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남미는 원체 거리두기 시행을 잘 안하던 국가이기도 한데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를 경험한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국이 끝나가는 것이면 좋겠습니다. 

 

꺾여버린 선행지수, 韓경제 혐로 예고

-경기선행지수가 13개월 연속 상승하다 14개월째에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추세적 하락일지 단기 하락일지에 대해서는 좀더 지켜봐야겠지만, 이번 지수 하락은 수출입 물가 차이가 영향을 주었습니다. 한국의 수출도 좋지만 최근 수입액도 원유 등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엄청나게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수출물가보다 수입물가가 높은 상황입니다. 비싸게 원재료를 사와서 그것보다는 싸게 수출해서 판다는 것을 내표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났는데요, 9월부터는 전년 기저 영향이 감소하면서 수출 성장률이 둔화될 수 있는데 그 영향도 고려해야겠습니다. 

 

삼성,美 새 반도체 공장 테일러 ‘낙점’…이르면 주내 발표

-삼성의 미국 신 공장이 텍사주의 테일러시에 들어설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여러 부지를 좋고 세제 혜택과 입지 조건 등을 따져왔는데 테네시주가 가장 잘 맞았나 봅니다. 직접 고용 3000명 이상, 간접고용을 포함하면 1만명 이상의 고용 효과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지방 소도시에 대기업 제조업이 들어서면 지역 경제고 크게 살텐데 우리나라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리쇼어링 정책은 깜깜 무소식이네요.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