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5.09
우리가 아는 포스코 맞나요? ‘철강’만큼 배터리·식량 존재감 UP
-포스코그룹의 1분기 영업이익 중 55% 이상이 비철강 부문에서 나왔습니다. 물론 철강 부문이 대내외 상황과 지난해 태풍의 영향 등으로 최근 시황이 안 좋은 영향도 있지만, 과거 보다 철강 부문의 민감도가 낮아졌습니다. 리튬의 중요성이 올라가는 가운데, 중국의 한미일 견제로 리튬을 제재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어 포스코의 그린에너지 사업의 중요성은 더 올라갈 것 같습니다.
K엔터 공격 베팅 나섰지만 ‘눈덩이 적자’…사업·인적 구조조정 후유증
-한국 엔터 기업들이 최근 몇년 새 해외 기업들을 많이 인수했는데 성적표가 좋지 않습니다. 인수 첫해와 그 이듬해 실적은 인수 후 여러 PMI 비용들이 발생하며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겠지만 그 이후에도 적자가 이어진다면 인수한 회사에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기사에는 CJ, 네이버, 카카오, 하이브, 키다리스튜디오 등의 사례를 정리했는데, 전반적으로 21년에는 다소 고가에 인수가 진행된 것 같습니다.
수서신세계백화점, 2024년 10월 착공·2029년 완공
-수서역 환승센터에 신세계백화점이 들어옵니다. 24년 10월 착공하여 29년 완공 예정이라고 하는데, 수서역 전체가 크게 발전하겠습니다. SRT가 들어오고 GTX 공사가 진행되면서 수서역이 교통의 요지로 발전했는데, 그동안 다소 부족했던 인프라가 복합센터 도입으로 강화되겠습니다. 신세계 백화점의 동남권 사이트가 하나 더 생기는 것인데, 해당 매장의 성과도 기대됩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