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0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1.02.03

 

공용 전기 뽑아 쓰는 전기도둑 잡아라…주차장은 전쟁터

-아파트 주차장에서 공용콘센트에 전기차 충전기를 꼽아 충전하는 사람들이 많나 봅니다. 해당 전기요금은 아파트 입주민들에게 나눠서 부담될텐데, 차주들이 공짜로 충전을 하네요. 차는 좋은 차를 끌면서 충전 매너는 별로 지키지 않는 모습입니다. 전기차 자체가 아직 초기 단계이다 보니 여러 법규나 인프라가 부족한데 제도의 보완도 속도를 내야겠습니다. 

 

현대차, 전기차 고민…코나 판매 ‘뚝’ 아이오닉5 공개일 못잡아

-코나의 1월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77% 급감했다는데 기사에서는 화재 이슈 때문이라고 분석했지만, 올해 EGMP 기반으로 새롭게 출시될 아이오닉 시리즈에 대한 대기수요 영향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반면, 아이오닉5의 경우 노조와의 갈등으로 인해 출시 일정을 못잡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공개되었던 트레일러 영상도 삭제되었습니다. 전기차의 생산량을 늘리면 내연기관의 생산을 맡고 있는 노조원들이 고용 안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이 갈등의 주요 요인인 것 같습니다. 작년에도 전기차와 수소차의 전략 방향에서 노조의 힘겨루기도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현대차는 노조와의 갈등이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빌려줄 돈이…” 대출 늘고 예금 줄어 난감한 은행

-은행에 맡기는 돈이 줄고 빌려가는 돈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얼마 되지 않는 이자를 위해 예금이나 적금에 맡기기 보다는 특히 요즘은 주식 시장으로 돈이 몰려들고 있는데요, 투자를 위한 대출 수요까지 이어지다 보니 은행이 곶간 단속에 나서고 있습니다. 예금잔액 대비 대출 잔액의 비율인 예대율도 100%를 넘겼고, 유동성커버리지비율은 85% 이하로 완화해주는 조치도 3월이면 끝납니다. 안전성 관리를 위해 은행들이 대출을 더 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폐업했던 싸이월드 3월 부활하나…10억원에 사업 인수

-싸이월드가 부활을 노리고 있습니다. 콘텐츠 회사인 슈퍼맨씨엔엠이라는 곳에서 10억원에 인수하면서 모바일 3.0 버전 출시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싸이월드가 과연 이번엔 재개를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싸이월드 폐업으로 인해 3200만명 회원들의 추억도 같이 사라지게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아쉬움이 있었는데, 과연 그 추억의 자산이 싸이월드의 재개의 발판이 되어줄지 주목됩니다.

 

블랙핑크 제니 앞세운 처음처럼…’아이유 참이슬’ 잡을까

-처음처럼이 수지와의 5년간의 인연을 마무리 하고 블랙핑크의 제니와 새롭게 손을 잡았습니다. 전세계 가수 중에서 블랙핑크의 유튜브 구독자수보다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가수는 저스틴비버가 유일할 정도로 블랙핑크의 글로벌 인기는 어마어마합니다. 국내 소주 시장은 아이유의 참이슬이 60%를 훌쩍넘는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 과연 참이슬의 점유율을 가져올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