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12.03

 

주가 하락에 1억 베팅…’빚투’ 직장인 A씨의 눈물

-지금은 주가 상승에 베팅한 사람들이 웃고, 주가 하락에 베팅한 사람들은 눈물을 흘리고 있습니다. 연일 주가가 고공행진하다 보니 양쪽에서 울고 웃는 사람이 나옵니다. 과열구간으로 충분히 들어온 것 같으면서도 시장 활황에 나만 쫄았나 싶다가도 큰 조정이 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 공존합니다. 빚을 내서 투자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는데요 부동산과 주식으로 가계빚이 역대급으로 증가했는데 모두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것인지 걱정됩니다. 

 

네이버가 서민 대출 시장 뛰어든 진짜 이유는

-네이버스토어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의 매출 데이터가 이미 네이버에 있으니 네이버는 이를 바탕으로 미래에셋캐피탈을 통해 대출을 해줍니다. 금리는 3.2%에서 9.9% 수준입니다. 직장인이 아닌 경우, 특히 오프라인 매장이 없을 경우 일반 1금융권 대출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네이버를 통한 대출 수요가 꽤 있을 것 같습니다. 미래에셋과의 전략적 제휴 이후 다양한 사업을 같이 추진하고 있네요. 

 

英, 세계 최초 전국민 백신 시대 열었다…”다음주 접종 시작”

-영국을 시작으로 드디어 코로나 백신이 보급됩니다. 솔직한 생각으로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을지 아직 확신은 안 들지만, 부디 안전한 백신이 보급되면서 지긋지긋한 코로나 국면이 종식되기를 바랍니다. 영국에 이어 미국도 곧 백신을 승인하고 접종에 들어갈 것 같습니다. 한국은 내년에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 같은데, 빨리 물량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 안전함이 보장된 백신으로 잘 들여와주면 좋겠습니다. 

 

금융권 80년생도 명퇴 대상…’코로나, 디지털’에 은행권 칼바람

-은행권에서 근속 연수가 긴 고연봉자들을 정리하는 수순에 있습니다. SC제일은행과 NH농협은행이 희망퇴직을 실시했고 다른 시중은행들도 분위기를 살피고 있습니다. 희망퇴직으로 지급하는 퇴직금과 위로금을 상당히 높였습니다. 적극적으로 희망퇴직을 받는 느낌이네요. 은행권의 인사 조직은 점점 슬림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發 PC 시장 활황, 내년에도 쭉~ 

-코로나 영향으로 글로벌 PC 시장은 활황입니다. 기사 내용 중 ‘익명’을 요구한 국내 대형 PC제조사에서 ‘슬림 노트북 시장은 표정관리를 해야 할 정도로’ 활황이라고 쓰여 있는데요 LG의 그램PC가 아닐까 예상해봅니다. 그램PC는 상당히 고마진일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LG전자 및 삼성전자의 4분기 PC/노트북 판매는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백신이 보급되면 재택근무 트렌드에 변화가 있을 수 있겠으나, 그래도 이번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재태근무나 온라인 수업이 상할 깊숙이 들어온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