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19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11.19

 

韓 상륙 앞둔 아마존, ‘무료 직배송’ 판 깔아

-아마존이 적극적으로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서는 것 같습니다. 아마존에서 물건을 직구할 경우 99달러 이사 구매하면 배송비를 면제해주는 프로모션이 시작되었습니다. 한국 소비자들의 구매 데이터를 축적하기 위한 일종의 투자비로 보입니다. 아마존 직구는 한번도 해보지 않았는데 솔깃하네요.. 11번가와 협력하여 한국 시장으로 진출하는데 국내 시장에서 어떤 영향력을 보일지 궁금합니다. 

 

혼인, 출산율 매년 줄어드는데…1020세대 3명 중 1명만 ‘꼭 결혼’

결혼이 하고싶은 미혼 男, 꼭 할 필요 없다는 미혼女

-결혼이라는 제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변하고 있는 모습을 수치로도 보여주네요. 인식의 변화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결혼이 부담이 되는 부분도 큽니다.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키울 환경이 아니고, 나 하나 누울 집 조차 마련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결혼은 쉽게 생각할수가 없습니다. 인구는 계속 감소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 태어나는 아이들이 성년이 되었을 때는 차라리 그 아이들은 살기 좋을 수 있습니다. 출산율이 우려된다면 정부 정책의 근본부터 바꿔야할 것입니다. 

 

88조 현금 확보한 손정의 “3개월 내 재앙 닥칠 수도”

-증시 전망이 너무 어렵습니다. 코로나 상황과 여러 지표들은 충분히 우려할만한데 한국 증시는 일단 묻고 가는 느낌입니다.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도 당초 40조원대의 현금 확보를 예정했지만, 글로벌 코로나 불확실성이 점점 높아지자 현금자산을 두배로 늘렸네요. 가진게 많으면 잃을게 더 많으니 자산을 불리는 것보다 보수적으로 지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 같습니다. 국내 코로나 상황도 다시 심각해지는 분위기인데 남은 11월과 12월, 그리고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 전세계 경제와 증시는 어떻게 될지 우려가 큰 것 같습니다. 

 

네이버, 구독형 지식 콘텐츠 플랫폼 론칭 임박…카카오도 ‘맞대응’

-네이버가 앞장서서 콘텐츠의 유료화를 실시합니다. 웹툰 웹소설이 아니라 정말로 ‘정보성’ 콘텐츠의 구독형 플랫폼을 만드는 것 같네요. 웹툰/웹소설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분 무료 정책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기성 미디어들도 5개사 정도 신청했다고 하는데, 양질의 정보와 콘텐츠가 많이 나올지 기대되기도 합니다. 네이버의 움직임이 인터넷 포털 시장 전반적으로 어떤 영향을 줄지 궁금합니다. 

 

‘핀테크 DNA’ 토스 증권, 이르면 12월 문 연다…혁신성 보여주나

-토스증권은 기존 증권사와 다를까요? 일단 이용자가 젊고, 토스의 경영진도 젊으니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까에 대한 기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증권업 전반적으로 플랫폼에 대한 여러 시도를 하는 것 같지만 아직까지는 다 엇비슷한 느낌입니다. 토스의 진입으로 다른 증권사들도 긴장을 할 것 같은데요, 키움의 점유율을 가져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