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8.18

 

WHO “하루 29만명 확진”…세계는 이미 2차 대유행

-코로나는 언제 끝날 수 있을까요? 연휴 기간에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가 놀라울 정도로 크게 늘어 다시 긴장감이 돌고 있습니다. 한국의 코로나 확진자수도 최근 크게 늘었는데, 해외는 이미 2차 대유행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하루 확진자 수가 29만명으로 코로나 발발 이후 최대치를 찍었다고 합니다. 마스크만 잘 써도 감염률을 크게 낮출 수 있는데 공공 시설이나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는 꼭 마스크를 써야합니다. 국내라도 다시 안정세로 돌아서길 바랍니다. 

 

네이버쇼핑 ‘급제동’ 걸리나…최악 땐 철수 명령 받을 수도

-이베이코리아가 2년 전에 공정위에 신고한 네이버의 온라인 쇼핑 시장 독점에 관한 판결이 곧 나옵니다. 네이버의 확장에 제동을 줄지, 아니면 이번 일을 딛고 네이버가 다시 고공행진을 하는 계기가 될지 궁금합니다. 공정위의 시장을 보는 시각도 중요하겠지만, 네이버에 힘을 실어줄지 아닐지 여부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삼성생명법’이 뭐길래…45% 올랐다 9% 급락

-삼성생명이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주식 가치는 그동안 ‘원가’로 산정되어 있었습니다. 주당 약 1천원대로, 약 5,440억원입니다. 하지만, 최근 논의되고 있는 법안은 이를 ‘시가’로 평가해야 한다고 보고 있고, 시가 평가 시 가치는 약 29.5조원에 이릅니다. 29.5조원에 이르면 보험사들이 적용받고 있는 3%를에 어긋나게 되어 주식을 처분해야 하는데요, 시가로 처분하게 되면 매각 차익이 어마어마할 것입니다. 지분 구조 문제때문에 계열사에서 지분을 인수할 가능성도 있는데요, 이번 개정안이 통과될지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국산 전기차 내년 반격…”테슬라 독주 내년 중반이면 끝날 것”

-기사에서는 내년에 출시될 전기차를 굉장히 추켜 세워주고 있네요. 현존 최고 수준의 전기차가 등장할 것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다소 과하지 않나 싶긴 합니다.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국내에 국산 전기차가 등장하는데요, 아무래도 수입차보다는 가격대가 조금 낮을테니 전기차 구매를 생각하는 분들은 많은 관심을 보일 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독주를 막을 수 있을지 아니면 국내 전기차 수량을 크게 늘리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지 주목됩니다. 

 

“소비 감소로 경제위기 불러”…부자의 저축이 위험한 이유

-낙수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가장 큰 쩐주가 돈을 써야 밑으로 흘러가게 되는데요, 지금은 부자들도 돈을 안쓰는 시기이다 보니 양극화는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부자 증세, 소득주도 성장, 금리 인하를 통한 유동성 확장이 결국엔 한계에 이르러 불황을 부를 것이라는 분석이 여기저기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 통계치와 현실 사례가 보여주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정책을 짤 때도 부디 양극화 부분을 고려해주면 좋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