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08.03

 

한국경제 IMF, 금융위기때보다 빠른 회복…일시반등 가능성도

-6월 경기지표를 보면 5월의 바닥은 통과한 모습이었습니다. 아직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간 것은 아니지만 내수 회복의 모습은 예전보다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수출은 여전히 좋지 않습니다. 아직 다른 나라의 코로나 상황이 나아진 것이 아니다 보니 수출 회복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내수의 반짝 회복은 5월 침체폭이 워낙 컸고 정부의 재난지원금 효과도 있다고 보는데요, 경기가 선순한의 고리로 잘 들어가야 합니다.

 

차가 안팔린다…추락하는 車업계 ‘생존형 M&A’ 고심

-유럽과 미국의 전통적인 완성차 업체들이 역대급 한파를 겪고 있습니다. 신차 판매량이 30% 이상씩은 감소하였습니다. 경제성이 나오는 수량만큼 팔리지 않아 재정적으로도 상당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M&A도 많이 고려되는 것 같은데요, 코로나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자동차 산업이 오랜 균형을 깨고 새로운 판도로 변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삼성전자, 국내 소부장 업체 투자 시동…에스앤에스텍, YIK에 1100억 투자

-에스앤에스텍과 와이아이케이가 삼성으로부터 투자를 받습니다. 주주들 입장에서도 기분 좋은 소식인데요, 많은 협력사들 중에 삼성으로부터 3자 배정으로 직접 투자를 받을 정도라면 그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의 중요성이 부각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폰12, 9월 출시 어렵다…애플 공식 인정

-5G 칩이 탑재된 신형 아이폰의 출시는 다소 연기될 전망입니다.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출시 지연을 밝혔습니다. 5G 통신을 지원하는 단말기이고, 퀄컴에서도 출시 지연을 이야기한 만큼 5G와 관련된 이유가 아닐까 추측됩니다. 한국에는 보통 미국 출시 이후 1달에서 1달 반 이후에 나오기 때문에 애플의 신모델을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몇 주 더 기다리셔야 할 것 같습니다. 

 

토스의 진격…2분기 매출 2배 증가

-토스의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배나 늘었습니다. 이익도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토스를 사용하지 않아 토스가 이렇게나 인기가 많은 줄은 몰랐습니다. 월간활성 이용자수가 1000만명이나 된다고 하는데요, 플랫폼을 이용하는 대규모 유저를 바탕으로 다양한 금융 상품이나, 광고상품을 올려주면서 수수료 수익을 챙기고 있습니다. 반면, 은행으로 지급하는 수수료는 줄어들면서 이익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사세를 확장할지 기대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