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1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01.13

 

삼성전자 액면분할 전 2000억 ‘몰빵’ 슈퍼개미 근황은…

-진정한 위너가 여기 있습니다. 한 때는 투자원금 대비 1/4 이상 손해를 보기도 했었지만 이제는 약 360억원의 수익 구간에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이 38,000원 밑으로 떨어졌던 시기가 아직 제 기억에도 선명한데요, 지금은 6만원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액면분할 이전 가격으로는 거의 300만원에 가까워졌는데요, 2000억을 몰빵한 결단력과 손실 구간을 버틴 인내가 달콤한 결실로 돌아왔습니다. 

 

인터비즈가 정리해본 ‘2020 트렌드’ 

-블로그에 나온 ‘트렌드’와 관련한 책 중, 나도 한번 읽어볼까? 했던 책이 분명 있을 겁니다. 새해가 되면 트렌드와 관련한 책이 쏟아지고, 나도 한번 읽어봐야할 것 같은 느낌도 드는데요, 여러 책에서 용어만 다르지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키워드는 “공유경제”, ” 초개인화”, “휴머노이드 AI” 입니다. 공유경제는 계속 언급이 되었던 부분이고, 휴머노이드AI는 인지는 하고 있었으나 큰 트렌드로서는 생각하지 않았는데 여러 책에서 큰 트렌드로 꼽고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간편하게 2020 트렌드를 확인해보세요.

 

‘부자 증세’ 8년…소득, 법인세율 치솟아 OECD 평균 추월

-지방세, 법인세, 상속세다 모두 OECD 평균을 상회합니다. 당연히 선진국이 더 높겠지 했던 부분들에서 한국의 세율이 더 높게 나오는게 새삼 놀랍습니다. 기업 투자를 늘리고 기업이 해외로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기업들에게도 세제 혜택을 통한 유인이 필요합니다.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하면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원동력을 줄여버리니 안타깝습니다. 부디 더 거둬들일 생각말고, 있는 돈을 잘 쓸 생각을 했음 좋겠습니다. 

 

제2의 ‘주진모 해킹’ 막으려면…스마트폰 개통할 때 조심하라

-‘초연결 사회의 그림자’ 라는 표현이 정말 와닿습니다. 점점 더 스마트폰과 데이터 관리가 편해지는 만큼 보안에 구멍도 커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대의 IT 기기가 연결되어 있다 보니 한 기기나 계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다른 계정과 기기까지 전부 문제가 연결됩니다. 가급적 사이트마다 다른 비밀번호를 이용하고 아이디와 비민번호를 수시로 바꾸라고 하는데, 불편하기도 하고 비밀번호를 자주 잊어버리기 때문에 실천이 잘 안됩니다. 소비자들은 데이터 유출 가능성에 대한 인지를 높이고, 제조사와 플랫폼기업에서도 보안에 더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반도체 쏠림’ 더 커진 증시…’투톱’ 빼면 코스피 2200 -> 1700

-경색되어 있는 한국경제를 한국 증시가 여실히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혁신 기업이 없는게 진짜 문제라고 하는데요, 적극 공감합니다. 증세와 규제에 갇혀 역동성을 잃어버린 것 같습니다. 증세와 규제라는 테두리에서 언제쯤 벗어날 수 있을까요? 새로운 기업, 산업의 성장, 전통적 제조업의 재도약은 요원한 길일까요?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