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20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12.20

 

올해 법인 파산, 11개월 만에 사상 최대

-제조업 중심으로 파산 법인이 11월 누적 기준으로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연간 데이터가 아닌데도 최대치라는 점이 안타깝습니다. 52시간 규정과 최저임금 인상을 버티기 어려웠던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파산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파산법인이 늘어난만큼 일자리도 줄었겠죠. 회사가 없어지면, 회사에서 나오는 세금도 월급을 타서 내는 근로자들의 세금도 사라집니다. 요즘 여기저기서 세율이 많이 올랐는데, 세수 자체를 확대하는 노력도 함께 기울였으면 좋겠습니다. 

 

신세계 강남점, 불황 속 백화점 국내 첫 연매출 2조

-소득 격차가 커지는 것을 다시 한 번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명품 매장을 강화한 신세계는 국내최초로 연 매출 2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실제로 주말에 신세계 백화점을 가보면 명품매장이 행사장을 연상케 할만큼 사람이 많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있으면 불황이란 단어는 어디갔을까 싶기도 합니다. 백화점 업계에서는 신세계의 전략이 유효했는데요, 당분간 명품 소비 증가 흐름은 이어질 것 같습니다. 

 

위기의 해외 건설 지원 드라이브

-건설사들이 국내에서도 안 좋고, 해외 수주 실적도 저조하다 보니 정부에서 해외 건설 수주 비용을 지원합니다. 해외 수주를 위해 들어가는 각종 파견비용, 조사 분석 비용 등을 지원해주는데요, 그동안 까다로웠던 요건도 완화하였습니다. 어려운 중소, 중견 기업을 중심으로 이와 같은 정책들이 잘 활성화되면 좋겠습니다. 특히, 일률적인 탁상 행정이 아니라 현장에 맞게 정책들이 잘 적용되면 좋겠습니다. 

 

[전기차 시리즈 3편] 한국 배터리 3사의 전투준비 – CAPEX / 원자재

-위 블로그에는 다양한 전기차 시리즈가 있는데요, 배터리 업체들의 투자 방향성과 규모, 원자재 전망, 자동차 체인, 배터리 체인 등이 잘 정리되어 있으니 2차전지 업종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은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년은 유럽에서의 성장, 그리고 보조금이 풀리는 중국에서의 기대감이 상존하는 것 같습니다. 

 

이스타항공 인수하며 사우스웨스트 언급한 제주항공, 왜?

-애경그룹은 아시아나 인수와 동시에 이스타항공 인수를 고민한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가 보도되자 대부분 아시아나를 놓쳤으니 대신 이스타를 가져간 것으로 보았는데요, 실제 이야기가 진행된 시점을 보면 어느 정도 계획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대형 LCC사인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롤모델로 삼고 있다고 하는데요, 양사의 합병 후 어떤 시너지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