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0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19.11.05

 

NH/메리츠, 보고서 유료화 선언-증권사 리포트도 이제는 돈 내고 본다

-리포트 유료화 이야기는 계속 나오고 있었는데요, 최근 들어 좀더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KB증권은 다운로드가 아닌 ‘뷰어’ 형태로 바꾸었고, NH투자증권도 일부 보고서에 한해서는 자사 고객들만 볼 수 있도록 제한했습니다. 메리츠 역시 외국계 보고서는 유료로 판매하기 시작했는데요, 당장 기업분석 보고서 전부가 유료화되긴 어렵겠지만 점진적으로 보고서 시장에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세줄남] 상장법인 대주주 양도소득세

-상장법인에 대한 대주주 요건이 확 낮아져 2021년 4월부터는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모두 한 종목을 3억원 이상 보유하게 되면 ‘대주주’에 해당되어 양도소득세를 내야합니다. 세율도 상당히 높습니다. 중소기업 외의 법인의 주식은 30%, 그 외는 20% 및 3억 초과분에 대해서는 25%의 누진세율이 붙습니다. 세금을 피해가려고 일부 주식을 매도할 때는 반드시 ‘대금결제일’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계약 체결 시점이 아니라 대금 결제일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신형 그랜저, 사전계약 딱 2시간만에 9천만대 돌파…’돌풍’

-신형 그랜저의 사전 계약이 대박을 쳤습니다. 2시간만에 9천만대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 기존 모델과 디자인적으로 상당히 많은 변화를 주었고, 좀 더 묵직하지만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구형 그랜저도 현대차 실적에 상당한 도움을 주었는데, 신형 그랜저 효과도 톡톡이 볼 지 기대됩니다. 

 

“인구절벽, 복지로 풀려니 실패…지방 살려 청년들 돌아오게 해야”

-인구 감소 절벽이 충격적입니다. 베이비붐 세대가 사망하기 시작하면 우리나라 인구는 매년 70만명 이상씩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먼 이야기 같지도 않습니다. 당장 지하철만 타도 점점 인구가 나이들고 있구나를 느낄 수 있습니다. 복지로 푸는게 아니라 지방을 살려야 한다고 꼬집고 있는데요, 정부에서도 좀더 심각하게 인구 정책에 대해 고민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KCGI 강성부, SI로 국내 대기업 확보했다….호텔신라 참여 여부 주목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이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애경그룹이 유력했고, 애경그룹도 인수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는데 KCGI가 대기업 한 곳을 끌어들인 것으로 보임에 따라 3파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는 7일 본입찰이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어떤 곳에서 얼마를 써낼지 궁금합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