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9.03.19
올 첫 ‘감사의견 비적정’… 커지는 코스닥 상장폐지 공포
-케어젠의 여파가 가장 클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 규모가 무려 8천억원대입니다. 이익이 엄청나게 잘 나오고 있어서 이게 웬일인가 싶었는데, 이익을 내고 있다는 근거를 외부감사인에게 증명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분식회계 논란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최근 바이오주들에 투자하실 때 여러모로 조심해야겠습니다.
‘없어서 못 파는‘ 팰리세이드, 年생산량 9만 1000대로 또 상향
-팰리세이드는 없어서 못 팔고 있지만 증산을 위해서는 노조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부품 수급에 있어서도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시장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팰리세이드가 출시 이후 현대차에게 효자 노릇을 제대로 하고 있네요. 팰리세이드를 디자인한 이상엽 디자이너가 신형 쏘나타의 디자인도 맡았다고 하는데 팰리세이드에 이어 쏘나타까지 성공할지 주목됩니다.
-따이궁의 싹쓸이 구매로 면세점 매출은 사상최대 수준을 달성하였지만 걱정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면세점 매출의 70%가 따이궁이 채웠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따이궁 매출이 없게 되면 면세점 매출은 폭삭 내려앉게 됩니다. 따이궁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는 것에 대해 면세접 업계 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큰 것 같습니다. 면세접 업계에서도 내국인 및 중국 외 지역으로의 매출 확대를 위해 전략을 고민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의 2018년 실적에 대한 Review입니다. 일회적인 이유로 영업이익은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감소했는데요 2019년에는 수주 절벽으로 인해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역시 대규모 분식회계 및 임직원들의 성과금 파티로 크게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워낙 회사 사이즈가 크고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 정부에서 잘 넘어가준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대중공업으로 인수되면서 실질적인 ‘오너’가 생긴다면 대우조선해양의 기업으로서의 경쟁력도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美 ‘화웨이 배제‘ 압박전선, 동맹국 비협조로 ‘흔들‘
-미국의 중국 화웨이 제제 움직임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우방국들이 미국에 비협조적으로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화웨이도 저력이 있구나 싶습니다. 트럼프는 화웨이를 두고 계속 밀당(?)을 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화웨이에 다소 우호적인 발언도 하고, 화웨이를 억제할 행정명령도 내리지 않고 있다는데요 화웨이라는 카드를 들고 트럼프는 어떤 것을 얻어낼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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