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8.12.14


MBK가 건드린 ‘먹튀 기업들’ 손익계산서

-제목과 달리 MBK가 그동안 투자 수익을 거두어들인 기업과 투자 성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돈이 돈을 부르면서 전반적으로는 큰 수익을 거둬갔고, 이제는 재계 순위 19위까지 성장하였습니다. 흥미로운 이야깃거리이니 가볍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퇴직금 날리고 친정 기웃거리는 전직 펀드매니저들

-10월 하락장은 누구에게나 어려웠습니다. 큰 폭의 투자 손실이 안타까우면서도 자기 돈 굴리기도 어려운 사람이 다른 사람 돈은 잘 굴릴 수 있을까 회의감도 듭니다. 리서치 센터 인원도 많이 감소하면서 공식적으로 발간되는 증권사 리포트도 조금 감소할 것 같습니다.

이한영의 주식투자: 2019년 주식시장 전망 & 추천종목(증권사별)
-2018년에는 신한금융투자가 시장 대비 가장 선방하였습니다. 17년 말 추천 종목들의 평균 수익률은 -2.6%로 코스피 하락률 -17%를 고려한다면 정말 방어를 잘 했습니다. ’19년 추천 종목으로 SK하이닉스, LG전자, 삼성전기, SK텔레콤, 한국전력을 제시했습니다. 전체 증권사 중 유일하게 SK하이닉스를 추천 종목으로 꼽았는데요 하이닉스에 대한 시장의 의견이 전반적으로는 부정적이지만, 2019년에도 하이닉스의 실적은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커피회사야 은행이야..스타벅스, 1조 모은 핀테크

-스타벅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전국 스타벅스 어딜 가든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장사가 안되는 지점을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스타벅스앱의 성공을 보고 다른 커피전문점에서도 자체 앱을 많이 출시하였는데요, 스벅만큼의 충전된 선수금이 많은 커피전문점은 없을 것입니다. 코나아이에서도 스벅카드와 유사한 시스템을 SPC그룹에 만들어주었는데요, 스벅의 절반만큼만 해도 대성공일 것 같습니다.

현대重 “올 수주목표 132억弗 초과달성”

-2019년까지는 2016~2017년 수주한 저수익 선박의 실적이 반영되며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2018년 한 해동안 LNG선박을 중심으로 한 수주 실적이 좋았다 보니 2020년에는 의미있는 실적 개선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 분기마다 충당금과 Change Order 규모에 따라 실적에 변동이 있어서 기대와 실망이 왔다갔다 하는 실적을 보고 있는데요, 좀더 기다려보면 좋은날이 오지 않을까 다시 기대해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