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9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18.11.09


“구글, 페북이 내 데이터 들여다보는 것 싫어”…디앱 열풍

-공감가는 뉴스입니다. 요즘 나의 개인정보가 어디서 어떻게 유통되고 사용되는지 사실 전혀 파악이 안됩니다. 현실적으로 일반인들이 잘 활용할 수 있게될 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저러한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 자체는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정보의 탈 중앙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권력의 분산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앞으로 이러한 정보의 탈 중앙화가 지속될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그 어느때보다 겁이 많아진 해운업(!?)

-벌크선의 공급부족 상황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 전쟁에 따른 물동량 감소 우려 및 과거 침체 기간의 반복에 대한 두려움이 선박 공급량 증가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빠르면 2019년부터 약 5%의 공급 부족 상황이 나타날 것으로 분석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운임 상승이 반드시 뒤따르게 될 것입니다. 국내 벌크선사는 대한해운과 팬오션이 있는데요, 운임 상승이 예상되는 것을 감안해서 분석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A 시리즈’에 LCD 모델 적용…가격 차별화로 고객 세분화 전략

-삼성에서 내년 폴더블 출시에 맞춰 스마트폰 라인업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기사에 잘 정리되어 있듯이, 올해까지 삼성전자 스마트폰 라인업은 [프리미엄(S·노트)-준 프리미엄(A)-보급형(J·ON·C)]으로 구분되었지만, 내년부터는 [초프리미엄(F)-프리미엄(S·노트)-준 프리미엄&보급형(A·M)]으로 구분될 예정입니다. 가격 범위를 넓혀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늘려주려는 것 같습니다. LCD 모델을 통해 중국업체에게 뺐겼던 중저가 시장을 찾아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우원식, 편의점 가맹점주 최소 수익 보장법안 발의

-편의점을 직접 한번 해보신 분이 관련 법안을 발의했으면 좋겠습니다. 보여주기식, 달래기식 법안이 아닌 현실적인 법안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이통3사, 5G 장비 선정 완료…본게임 ‘스타트’

-KT를 마지막으로 5G 장비업체 선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오는 12월 1일 전파 발사를 위한 시범망 구축을 시작으로 상용화 작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5G용 스마트폰 단말 출시 일정이 19년 3월로 예상되고 있어 그 시기부터는 일반 소비자들도 5G 이동통신망을 체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G망에서 4G망으로 바뀌면서 나타났던 여러 산업의 변화들이 4G에서 5G망으로 전환되면서도 많이 나타날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