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리서치프로(214450) 15.3Q 기업설명회

파마리서치프로덕트는 2015년 11월 20일 NH투자증권 대강당에서 기업설명회(IR)을 진행하였습니다. 최근 점안제 ‘리안’의 품목허가 및 발매와 리쥬란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참석하였습니다.

■ Summary
2015 3Q 누적기준 매출액 yoy 55.9% 상승한 273억원, 영업이익 yoy 58.3% 상승한 119억원, 순이익 yoy 59.8% 상승한 93억원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률은 46%, 당기순이익률 36%로 업계 내에서는 독보적인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다. ‘리쥬란’과 ‘리안’의 출시로 인한 매출 및 이익 상승과 함께 지속적인 제품 개발로 신규 시장 창출과 함께 안정적인 매출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회사 개요

동사는 1993년 12월에 개인사업으로 시작하였으며, 연구 중심의 조직재생의약 선도 기업으로서, “Science for the Better and Longer Life”를 기업 모토로 인간의 수명 연장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제품을 연구 개발, 유통 및 판매를 영위하는 기업이다. 최근 2015년 7월 24일에 상장하였으며, 자본금 45억원, 임직원 7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초에는 외국 유명 제품의 도입부터 인허가까지 담당하는 국내 최초 제약 컨설팅 업체였으며, 약 700여가지의 품목/제품을 인허가를 받아내었다. 2000년에는 항암면역조절 신약인 자닥신을 발매하였으며, 2002년에는 BTRX(중국 보톡스)를 도입하였다. 2007년에는 Mastelli社와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08년 KIST와 협력하여 PDRN 국산화 연구를 시작하였다.

2014년 PDRN DMF 등록이 되었으며, 리쥬란의 품목허가도 받았다. 올해 초에는 리쥬비넥스 주사의 품목허가 및 발매를 하였고, 최근 점안제 ‘리안’의 품목허가 및 발매를 하였다. 동사는 재상의학을 실천하는 바이오제약사이며, 인구 노령화에 따른 퇴행성 질환의 증가 및 재생의학 시장 확대로 높은 성장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제조 방법 특허 등록 및 R&D를 통한 지속적인 Pipeline 확장을 할 것이다.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및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으로 업계 독보적인 수익률을 유지 하고 있다(2014년 영업이익률 46%). PDRN과 PN의 검증된 효능 및 연구를 통한 시장확대로 2012~2014년동안 매출액은 CAGR 44%의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였다.

■ 질병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
기존의 대증요법과 달리 질병의 원인을 치료하는 재생의학이다. 과거에는 생존을 위한 질병을 통제하는 질병치료, 고통 없이 오래 사는 삶을 추구하였는데, 현재 아름답고 건강함 삶을 추구하는 삶에 대한 사회적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절개 등의 직접 치료 방식인 외과 치료, 항원에 대응하는 항체 치료인 약물 치료가 있었으며, 현재는 세포, 조직을 재생하여 기능을 복원하는 재생치료의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하여 질병치료의 패러다임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동사가 연구한 자가재생촉진제 PDRN은 손상된 세포나 조직을 원래 기능으로 회복시키는 재생 촉진제이며, 이상반응 발생이 없는 안전성, 상처 치료 및 조직 재생 효과가 있는 유효성, 난치성, 퇴행성 질환에 적용이 가능한 시장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술은 연어 생식 세포에서 DNA를 추출하여 재생 활성 물질(PDRN)로 최적화 하는 것이다. PDRN으로는 의약품을, PN으로는 의료기기를, Polymerized DNA으로는 화장품과 식품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한가지의 Source로 여러 가지를 사용할 수 있다. 그 중 PDRN은 유전 정보를 전달하는 DNA와 차별화된 재생 활성 물질이며, 태반과 같은 산생조직에 미량 존재하는 물질이다. 연어의 생식세포에서 재생 및 대사활성을 갖도록 최적화 되어 있다.

■ 조직재생을 통한 질병치료
근골격계 시장은 국내의 인구고령화 추세 등으로 인해 연평균 35.6%의 고성장을 전망한다. 글로벌 근골격계 시장은 2002~2017년동안 CAGR 6.4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PDRN주
PDRN은 우수한 조직재생 및 상처치유 효과로 근골격계 질환의 새로운 치료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PDRN의 경우 학술물질로 인정을 받았으며, 욕창 치료에도 효과적인 약효를 검증하였다. Y대에서 동물실험을 했을 때도, 그냥 방치하는 것보다 PDRN을 투약하였을 때 빠른 재생력으로 상처가 빨리 아물었다. 피부 및 건인대 손상에 투여하는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며, 재생을 통한 근본적인 치료 효과의 입증으로 사용량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PDRN의 특징은 안전한 약물이며, 연조직 재생의 탁월함, 다양한 질환에 적용이 가능하다. 2012년~2014년동안 매출액은 CAGR 94.9%으로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3Q 누적기준으로 매출액 133억원을 기록하였으며, 2015년 예상매출액은 약 200억원으로 전망한다.

2)리안
PDRN을 이용한 각막 및 결막 재생 안약인 ‘리안’이 2015년 10월에 발매 되었다.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각막 상처들을 치료하여 악순환을 막아주거나 라식/라섹 수술 후 각막에 난 상처를 재생하는 효과가 있다. 각결막에 영양을 보급해주며, 콘텍트 렌즈 착용으로 인한 손상을 치료해주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글로벌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은 2013~2018년동안 CAGR 4.56% 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3)관절강주사 PRM-002
PN을 이용한 골관절염 치료제, PRM 002는 2016년 하반기에 출시가 될 예정이며, 손상된 연골세포를 재생시키는 효과가 있다. 현재의약으로 주는 효과로는 재생이 아닌 쿠션효과만 주고 있으며, 동사의 골관절염 치료제는 연골 재생, 염증 발생 억제, 손상부위 지지체의 효과를 지니고 있다. 국내 관절강 치료제의 시장은 점차적으로 성장해 나아가고 있으며, 글로벌 골관절염 치료제도 급격한 인구노령화로 인해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 근본적인 피부 힐링
아름다운 삶의 추구로 인해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며, 그에 따른 안면미용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예상한다. 글로벌 안면미용시장의 경우 2011~2020년동안 CAGR 12.5% 의 성장률이 예상되며, 국내 안면미용시장은 2007~2016년동안 CAGR 30.2% 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이로써 미용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중에 있다.

1)리쥬란
차별화된 피부 재생 효과로 시장 점유율의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첨단기술∙제품으로 인정한 신개념 재생 필러로, 동사는 ‘힐러(Healer)’로 일컫는다. 2014년 4월에 품목허가 승인 및 상용화가 되었으며, 같은 해 8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에 첨단기술 등록 및 제품 등록이 되었다. 2014 12월에는 일본으로 수출이 개시되었으며, 현재는 중국수출 진출을 위해 10여개의 기업과 진출 목적으로 협상 중에 있다. 얼굴, 목, 쇄골, 손등 등 다양한 부위에 적용이 가능하며, 민감한 눈가에도 안전하다.

매출액은 2014년도에 5.4억원을 기록하였는데, 2015 3Q 누적기준으로 약 20억원을 기록하였으며, 하반기에 굉장히 급격하게 성장 중에 있어 약 30~50억원 사이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 내년에도 높은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2)디셀, 리쥬란 코스메틱
PDRN을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화장품을 개발할 수 있으며, 2016년 중국 위생허가에 등록이 될 예정이다.

① 디셀 TRA 350
디셀 TRA 350은 병원시술용 재상 화장품이며, 빠른 피부재생/수분공급/미백효과를 가지고 있다. 디셀의 시술수요증가로 2015년 매출이 급상승하였으며, 중국 수요 증가에 따른 중국 수출 계약을 진행 중에 있다. 2013년에 매출액 4.3억원을 기록하였는데, 2015년 3Q 누적기준 19억원을 달성하는 급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내년에도 미용시장의 성장과 함께 디셀의 매출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한다.

② 리쥬란 코스메틱
리쥬란 코스메틱은 2015년 8월에 출시하였으며, 주로 병원에서 판매되는 제품이다. 보습/영양관리를 위한 홈케어 화장품이며, 피부 항노화/피부개선 촉진/세포영양 공급을 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피부개선촉진성분인 c-PDRN®을 함유하고 있으며 올해안에 일본에 발매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 안티에이징 제품 시장이 2013~2020년동안 CAGR 14,8%의 성장률을 보여, 중국에서도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비중이 늘어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삶의 질 개선
PDRN/PN 제품 외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다양한 상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① 면역증강제 – 자닥신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에 사용되는 상품이며, 면역세포 생성을 촉진시켜 암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암환자의 삶의 질 개선을 도와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2000년 미국의 SciClone社와 독점판매 계약을 하였으며, 면역 증강 주사제로 가치가 점차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2012년의 매출액은 약 20억원을 기록하였는데, 2015년 3Q 누적으로 약 65억원을 기록하는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앞으로도 매년 높은 매출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한다.

② 항피로제 – ATP
고에너지 생성 및 공급원으로 신경계/근육 기능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품이며, 신경통증 개선 및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수술 후 회복하는 것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2007년 일본의 하라사와社와 독점판매 계약을 하였으며, 다양한 증상 치료제로 안정적인 매출 유지를 하고 있다. 2012년 19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2015 3Q 누적기준으로 13억을 기록하는 등 평균 매출은 유지하고 있다.

■ 경영 성과
① 매출액
최근 3년간 연평균 44% 이상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달성하였다. 2012~2014년동안 CAGR 44.4%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었다. 2015년 3Q 누적매출로는 yoy 56.3% 상승한 273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이러한 매출 증가추세는 4분기에도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제품의 비중도 2014년 6.7%에서 2015년 3Q에는 26.8%로 20.1%p 증가하였다.

②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2014년 영업이익률 46%, 당기순이익률 36%로 업계 내 독보적인 수익성을 기록하였다. 2015 3Q 누적기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전년도 실적을 뛰어넘었으며, 각각 119억원, 93억원을 기록하였다.

③ 안정적인 매출 포트폴리오
지속적인 제품개발로 신규 시장 창출 및 안정적인 매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올해는 과거의 실적을 훌쩍 뛰어 넘는 실적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한다. 매출액 364억원, 영업이익 159억원, 당기순이익 124억원으로 전망하며, PDRN의 매출성장이 긍정적으로 보여진다. 지속적인 제품 개발로 신제품이 출시가 된다면 높은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 신제품 및 연구 Pipeline
핵심 기술(DOT)을 기반으로 적응증 확대 및 신제품 개발을 지속해 나아갈 것이다. 신제품 개발은 다양한 기술 능력을 통해 최단기화 하는 등 동사만의 차별화로 앞서 나아갈 것이다.

■ Q&A
Q) 관절강주사제의 경우 관절은 무혈조직으로 인해 재생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떻게 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실수 있는가?
A) 아직 허가가 진행 중에 있어 구체적인 이야기나 자료공개는 할 수 없다. 현재 주사제 형식으로 치료하는 것은 쿠셔닝의 효과만을 주는 것이며, 주사제는 연골세포의 수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현재 임상시험이 진행 중에 있으며, 허가가 완료된 후에 더 자세한 내용을 알려줄수 있도록 하겠다.

Q) PDRN의 경우 효과가 굉장히 좋은 기술이라 생각된다. 재생시장에서 경쟁구도를 보여주는 것이 있는가?
A) 재생치료라는 것에 대한 기술은 굉장히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줄기세포가 있다. 하지만 이 부분의 치료 수준은 수술이 필요한 고도의 기술과 고가의 치료빌 인해 굉장히 제한적이다. 그러나 당사는 그에 반해 보다 적은 비용으로 효과는 비슷하게 발현되고, 또한 수술과 다르게 질병완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활용도는 훨씬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리주란의 시장이 커진 이유는 자연스러운 미를 위해 성장한 것으로 예상된다.

Q) 피부과 침투율이 굉장히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제품과 다른점이 있는가?
A) 현재 1,000여곳의 피부과에 제품이 침투되어 있으며, 올해 말까지 약 1,500개의 피부과에 침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빠르게 침투할 수 있었던 점은 대리점의 증가와 영업사원의 증가로 인해 효과를 보고 있는 것 같다. 영업 시에는 강남의 피부과 전문의를 Target으로 하였으며, 현재는 거의 모두 침투했다고 판단된다. 추가적으로 비전문의 시장까지 넓히려 노력하고 있다. 기존제품과의 다른 점은 주사제로 보형물을 투입하여 유지를 하는 것이 아닌, 재생효과를 주기때문에 당사의 제품은 ‘Healer’ 라고 표현을 하는 것이다. 또한 투약시기는 최초에 약 3번을 맞고난 후 6개월 단위로 지속적인 투약을 권장하고 있으며, 늦어도 1년에 한번씩 주사를 맞아야 한다.

Q) ‘리쥬란 코스메틱’은 현재 병원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중화는 언제쯤 될 것인가?
A) 내년 초에는 B2C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원칙적으로는 병원에 납품을 하는 것으로 하였기 때문에 병원간에 긴밀한 관계유지와 B2C로 같이 병행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중이다.

Q) 최근 출시된 점안액 ‘리안’도 마찬가지고 약국에 많이 보이지 않는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하는 것인가?
A) 점안액 ‘리안’은 OTC로 현재도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약국으로 바로 전달되는 것이 아닌, 전국도매의약협회에 7군데에 저번주 납품을 하였으며, 올해 말까지 5,000여개의 약국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Q) 올해 약사법 위반으로 판매중지처분을 받았는데, 어떻게 된것인가?
A) 제약사의 경우 한해에 약 10개의 처분을 받는다. 비일비재 하기 때문에 회사측에서는 별로 크게 생각지않는다. 또한 이번 판매중지처분은 각 납품되어 있는 병원들을 총책임을 묻고, 동사가 처분을 받은 것이다. 한달정도의 판매중지처분을 받았으며, 병원으로 납품되는 부분만 정지되었을 뿐 도매로 납품되는 부분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

Q) 중국진출을 하게 되면 현지의 허가를 받아야 된다라고 알고 있는데, 현재 진행상태는 어떠한가?
A) 현재 중국 현지의 허가절차가 진행중에 있다. 중국의 CRO 전문기관과 진행중에 있으며, 내용구체화 및 서류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 Trackbacks & Pingbacks

  1. 파마리서치(214450) 써보고 투자하자(?) 리쥬란힐러 앰플 내돈내산 후기 - Sejong Data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