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4.02.02
-SFA반도체가 두산의 품으로 갈까요? 다시 한번 두산으로의 매각설이 나오고 있습니다. 두산그룹에서 두산테스나를 인수하며 반도체 후공정 사업에 진출했는데, 앞으로 생성형AI 성장과 함께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 기술에 대한 시장의 니즈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이번 매각설에 어느 정도 힘을 싣는 것 같습니다. 이번 삼성과 하이닉스의 실적발표에서도 차세대 패키징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는데 관련 산업에 대해서도 꾸준히 지켜보면 좋겠습니다.
새해 첫달 수출 18%↑…대중국·반도체 실적 일제히 증가
-수출이 전년동월비 18% 증가했는데, 조업일수를 고려할 경우 약 5% 증가한 수준이 됩니다. 반도체 수출 회복과 꾸준한 자동차 수출, 바이오헬스케어 및 일반 기계 등이 이번 수출을 이끌었고, 2차전지는 부진했습니다. 무역수지도 소폭이지만 흑자가 이어지고 있는데, 올해는 꾸준히 흑자기조가 유지되길 바랍니다.
-삼성도 평택5공장 증설 일부 작업을 중단했는데, 하이닉스 역시 신규 라인 증설 일정을 미뤘습니다. 양사 모두 상반기에도 생산량 조절을 이어갈 것으로 밝혔는데, 이번 증설 일정 조정 역시 그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다만, 신규 공장들은 아무래도 미래 먹거리를 위함이고 당장의 시황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은데도 속도 조절에 나선 부분은 좀 의아하긴 합니다.
Leave a Reply
로그인을 해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