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3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0.11.23

 

카카오T, 구글 투자 받는다…테슬라도 ‘관심’

-카카오모빌리티가 많이 성장하긴 했습니다. 처음 등장했을 때는 수익화에 대한 의문이 많았는데, 자리가 많이 잡혔습니다. 특히 여성 고객을 중심으로 ‘안전’에 대한 믿음이 생기면서 카카오택시를 정말 많이 이용하기 시작했는데요, 이제는 구글의 투자를 받을 만큼 성장했네요. 단순 투자가 아니라 카카오T가 쌓은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가치를 높이 평가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중입니다. 구글의 투자로 카카오T의 기업가치는 더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부터 모든 유튜브 영상에 광고 실린다

-유튜브 이용자 수가 늘어날수록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은 오르고 광고는 많아질 것으로 예상은 했지만, 내년부터 모든 영상에 광고를 다는 것은 꽤나 강력한 정책이네요. 심지어 동영상을 올린 주체에게 광고 수익이 가지도 않습니다. 해당 광고비는 전부 유튜브가 가져가네요.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하는 고객이 많아질 것 같은데, 과연 유튜브를 안 보는 사람도 많아질지 아니면 이에 맞서는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할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국민 절반 “운 나쁘면 감염”…방역 피로감에 경계심마저 풀렸다

-코로나 피로감, 코로나블루, 코로나가 정말 지긋지긋합니다. 매일 확진자 수를 체크하며 개인 방역에 신경을 썼으나 이제는 저 조차도 확진자가 얼마나 나왔는지 보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전 국민이 전국에서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고, 감염이 되었을 때 병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내 주변에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이 더 두렵습니다. 경제와 방역을 다 잡겠다고 소비쿠폰을 뿌리면서 거리두기를 격상하는 일관되지 않은 정책으로 인해 코로나에 대한 국민들의 경계심이 더 사라진 것 같습니다.  

 

확 줄어든 매장 주문 여기로 몰렸다…1년 새 117배 폭증

-스마트 주문은 정말 괜찮은 것 같습니다. 퇴근 길에 네이버로 포장 주문을 미리 하고, 매장에 들러 바로 픽업해가면 시간적으로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 자연스럽게 네이버에서 매장을 검핵해보고 스마트주문이 가능하다면 바로 결제를 합니다. 포인트 적립도 되기 때문에 오프라인 결제보다 이득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맞춰 스마트주문의 성장이 가히 폭발적인데요, 온라인에만 국한되어 있던 네이버의 생태계가 오프라인까지 많이 확장된 것 같습니다. 

 

LG화학, 中서 테슬라 배터리 ‘싹쓸이’…年 3조 잭팟

-테슬라가 가격보다는 배터리 성능을 택했습니다. LG화학이 중국에서 테슬락의 모델Y의 배터리를 전량 수주했네요. 이번 수주로 인해 중국 내 시장 점유율도 3위에서 2위로 올라갈 전망입니다.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려면 결국 배터리 가격은 떨어져야 하는데, 그 와중에 기술적으로는 더욱 더 향상되어야 합니다. 가격 하락과 원가 상승을 만회할 만큼 Q 상승이 나와야 하는 비즈니스라 에너지 분야는 정말 어려운 산업인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