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 2020.02.21
‘꿈의 직장’ 에쓰오일마저 명퇴…하나투어는 전직원 ‘주 3일 근무’
-고용한파입니다. 대기업에서 줄줄이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경제가 안 좋다 안좋다 하는데, 정말 지금이 최악인 것 같습니다. 소득주의 성장, 부의 재분배..말은 좋지만 현실은 대체 누구를 위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재분배하겠다는 그 부의 원천 자체가 망가져버렸습니다. 코로나19는 정책에 상관없는 재난입니다. 하지만, 재난을 견딜 힘이 약해져 있어 줄줄이 어렵습니다. 코로나19가 제발 어서 끝나길, 경제에 훈풍이 돌길 바랍니다.
-블로그 안에 짧은 만화가 공유경제 대표 3개 기업을 있는 그대로 보여줍니다. 우버는 분기마다 1조 적자, 에어비앤비는 2년 연속 흑자는 냈으나 코로나19로 IPO 일정에 까지 차질을 빚고 있으며 위워크는 딱히 할 말이 없을 정도입니다. 이쯤되니 공유경제 사업 모델이 혁신인지 허울만 번드르르한지에 대한 의문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수익을 내지 못하는 기업, 가능성과 성장성만 보고 높은 가치를 평가받는 기업,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까요?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들이 연이어 한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ICT강국인 한국의 입지, 가장 선도적인 5G 시장이라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기업에서의 클라우드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국내 기업인 네이버 역시 자사 중심의 데이터 센터 설립과 확충에 집중하며 경쟁의 중심에 있습니다. 제조업 현장에서의 클라우드 영역이 커져갈지 주목됩니다.
-바람 빠진 풍선이 정상이 될 것을 보고 투자하느냐 혹은 풍선이 커져가는 것을 보고 투자하느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두 개의 투자 방법 모두 맞는 접근이며 실패 위험은 존재합니다. 위 글의 필자는 바람 빠진 풍선이 정상이 될 것을 기다리기 보다는 터지는 것에 대한 위험을 안고서라도 커져가는 풍선에 투자하라 조언합니다. 시기에 따라 조금씩 상황이 달라질 순 있다고 보지만 위 필자의 투자의견도 잘 참고해 보아야겠습니다.
이재웅 타다 1심 ‘무죄’…법원 ‘비싸도 타는 건 시장의 선택’
-아주 명쾌한 판결입니다. 최근 본 이슈가 큰 쟁점의 판결 중 가장 명쾌합니다. 돈을 더 지불하고서라도 새로운 서비스, 만족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소비자의 자유입니다. 재판부는 “꼼수다”라는 비판 대신 규제 당국과 사업자가 함께 건설적 해법을 찾아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는데요, 입법부에서도 무거운 의미로 받아들이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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