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2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4.01.22

 

[청년빈곤시대]① 학자금 대출에 빚투, 결국 불법사채로… ‘빚 수렁’ 벼랑끝 2030

-기사 내용을 보면 2030 청년들 중 상당히 암울한 상황에 처한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20대의 경우 학자금 대출로 시작해 생계비 대출에서 빚투까지 이어지며 빚의 굴레에 빠진 경우가 왕왕 있는데, 도저히 쉽게 헤어나올 수 없는 구조입니다. 젊은 세대의 어려움은 결국 결혼과 출산 감소로 이어지며 나라의 미래가 사라지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력 품목’ IT 수출 비중 20% 밑으로…30년만 최저

-지난해 전체 수출에서 IT의 비중은 20% 이하로 떨어졌고, 경공업 제품이 1993년 이후 30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습니다. 화장품, 비누, 치약 등의 수출이 늘어난 덕분입니다. 우리나라의 산업 구조에서 경공업의 비중은 많이 내려갔다고 배웠고, 중요도가 낮다고 생각했지만, 다시 올라갈수도 있다는 것을 지난해 사례를 통해 다시 알아가는 것 같습니다.

 

“한국 주식은 사는 거 아니다”…씁쓸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수년 전에는 휴전 상황에서 남북관계의 긴장이 코리아디스카운트의 주요 요인으로 꼽혔지만 이제는 남북관계보다는 낮은 주주환원율, 외부 변동성에 취약한 산업 구조 등이 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코리아디스카운트가 해소되면 좋겠지만, 단기에 해소되긴 어려운 상황이니 한국 시장에 투자할 때는 이러한 특성을 이해하고 투자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