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21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12.21

 

부동산 PF 위기설 현실화할까…대구 분양 저조에 건설사 ‘경고등’

건설사 도산 우려속 PF 대출 규모 천차만별…태영 380%vs 호반·한신공영 10~20%대

-PF관련 뉴스가 많습니다. 태영건설은 자기자본 대비 PF 규모가 380%에 이르고, 가장 낮은 규모를 갖고 있는 곳은 호반건설입니다. 롯데건설과 현대건설도 많은데, 서희건설의 경우 PF규모는 낮지만 지역주택조합 등에 대한 지급보증액이 3.3조원에 이릅니다. 지방을 중심으로 미분양 우려가 커지고 있고, 내년 6월까지 도래하는 PF 금액이 전체의 62%에 이릅니다. 정부가 일부 지원하려 하겠지만, 결국엔 빚을 떠안고 가거나, 빚에 청산되거나 할 것 같습니다. 

 

토스, 상장 주관사 선정작업 착수…상장까지 풀어야할 숙제많아

-토스가 상장 준비를 합니다. 예상 시점은 내년 연말 정도로 보고 있는데, 상장 절차가 까다로워지고, 시장 여건도 봐야 하기 때문에 실제 상장 시기는 미지수입니다. 일단 시장에서 예상하는 기업가치는 8~9조원 내외인데, 적자가 이어지고 있어 수익성 개선 방향과 시장 점유율 및 성장성 등을 시장에 얼마나 어필하는지 여부에 기업가치 산정에 중요할 것 같습니다. 

 

“분기에 2번 배당받자”…배당株 투자 전략은

-연말이 얼마 안 남았습니다. 최근 주가가 많이 올라 배당수익률 자체는 좀 떨어졌지만, 그래도 매력적인 배당주들이 있습니다. 대형주 뿐 아니라 중소형주 중에서도 꾸준히 고배당을 유지하는 곳을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최근 금융당국이 배당제도를 개선하고 있지만 아직 시장에 안착되진 않았습니다. 기존 고배당기업들을 중심으로 개별적으로 배당시기와 배당금을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