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06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11.06

 

주식 공매도 전격 금지…초강수 배경은

-최근 증시 하락에 따라 증시 안정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졌고, 이를 공매도 금지로 대응하는 것 같습니다. 일부 외국계 기관의 불법 공매도 적발이 직접적인 요인이긴 하지만, 내년 선거를 신경쓴 정책으로 보입니다. 실제 우리 증시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카카오엔터 IPO 무산 우려…‘2대주주’ 앵커PE 지분 일부 매각

-카카오엔터의 2대 주주 앵커PE의 포트폴리오에는 시장의 관심이 뜨거웠던 기업들이 다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마켓컬리, 두나무 등인데요, 1~2년 전에 비해 최근에는 기업가치가 하락한 상황이라 앵커PE의 투자 손실도 꽤나 클 것 같습니다. 카카오엔터 역시 IPO 무산 우려가 있는 상황이며, 카카오뱅크는 사법리스크에 따라 최대주주가 바뀔 위험도 있습니다. 앵커PE처럼 코로나때와 지금 수익률 차이가 큰 투자사들은 최근 꽤나 많을 것 같습니다. 

 

삼성 오너家, 상속세 마련 위해 2.6조원 계열사 주식 매각

-아무리 오너 일가라지만 상속세가 어마어마하네요. 삼성 일가가 내야 하는 상속세는 12조원에 달하고, 이번엔 세 모녀가 지분 매각을 통해 약 2조원 가량을 만들어 지불하는 것 같습니다. 삼성가 뿐 아니라 다른 기업들 역시 상속세 문제로 상속을 포기하고 회사를 파는 경우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거의 징벌적 요율에 가까운 일부 세율에 대해서는 다시 살펴볼 필요도 있는 것 같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