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8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6.08

 

“AI 개발에 돈 쏟아 붓는데, 수익성은 아직”… AI 열풍에 웃지 못하는 네카오

韓 파고드는 구글…내달 ‘AI위크’ 첫 개최

-네이버가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는 시점에 구글도 한국에서 AI 관련 행사를 개최합니다. 구글 역시 한국 시장 공략에 힘을 쏟는 것 같습니다. 챗GPT 등장 후 검색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제 유튜브에 이어 챗GPT와도 경쟁해야 하는 상황인데, 자체적인  AI 검색 기능을 도입한 후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가 관건이겠습니다. 

 

中 5월 수출 7.5% 감소…3개월 만에 마이너스 전환

-중국의 엔데믹 전환 후 경기 회복을 기대했으나 그 강도는 시장 기대만큼 크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5월 수출은 전년비 7.5% 감소했는데 전망치를 밑도는 수치입니다. 중국의 수출 부진은 전세계 소비 약세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한국의 수출 회복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빌보드 차트에 멜론 데이터 반영…”韓 플랫폼 중 최초”

-미국 빌보드 차트에 한국의 멜론 데이터가 반영된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라 봅니다.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그만큼 한국의 위상이 높아졌고, 한국의 가수와 음악에 대한 소비와 인식도 많이 변화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 나라 언어로 된 한 국가의 음악을 전세계인들이 소비하게 만드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 우리나라의 음악과 문화 산업의 성장이 새삼 대단한 것 같습니다. 한국 엔터와 음원 업계 전반으로도 좋은 소식입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