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9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5.19

 

조선주 사들이는 연기금… “작년 수주물량 본격 매출 반영”

-최근 조선기자재 기업들도 수주 실적이 아주 좋습니다. 지난해 조선사들이 수주를 많이 한 만큼 기자재 기업들도 낙수 효과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조선사들은 좋은 수주 실적에도 지속되는 영업적자에 주가 흐름도 지지부진했는데, 2분기 흑자전환 이야기가 나오면서 좀더 주목을 받는 것 같습니다. 

 

“보증금, 집주인 아닌 제3기관에?”…원희룡發 ‘전세 개편론’

-전세보증금을 집주인이 아닌 제 3기관에 맡긴다면, 집주인이 굳이 전세를 놓을 필요가 없지 않을까요. 최근 전세 문제가 여기 저기서 터지면서 정부에서 전세제도를 보완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중인데, 제3기관에 맡기는 것이 도입되었을 때 현실적으로 집주인들 입장에선 전세를 놓을 필요가 없어집니다. 어느 정도의 이자를 주던, 아니면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던 해야 할 것 같은데 무튼 전세 제도에 또 한번의 제도적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월 9,900원에 무제한 무료 배달”…소비자 마음 흔들까

-요기요에서 월 9900원에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배달 구독을 선택하면, 제휴가게에서 17,000원 이상 주문시 무료 배달이라고 합니다. 최소 주문 금액이 다소 높은 편이라, 1인가구보다는 2~3인 가구에게 좀더 편리할 것 같습니다. 배달 시장이 엔데믹과 높은 배달료 등으로 전년비 감소추세입니다. 업계에서 여러 유인책을 도입 중인데, 당분간 여기서의 추가 성장은 제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