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15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5.15

 

격화되는 中저가공세…배터리3형제 수성전략은?

-전기차 가격을 떨어트리기 위해서는 배터리 가격의 하락이 불가피합니다. 기존 삼원계의 가격 하락엔 한계가 있으니, LFP 배터리를 사용해 전기차 가격을 낮추고 있는데, 중국을 중심으로 한 시장이지만 성장률이 가파릅니다. 한국 기업들도 LFP 시장 성장에 주목하며 관련 설비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배터리 기업들은 성장 뿐 아니라 수익성을 어떻게 확보할지에 대해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와디캅~” 태국어 메뉴판 속출…명동이 확 달라졌다

-명동은 안 가본지 정말 오래되었는데, 기사를 통해 종종 접하는 명동 풍경이 코로나19 이전과 확실히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중국인 관광객이 줄고, 그 자리를 동남아 관광객이 많이 채웠네요. 요즘 서울 주요 관광지를 지나갈 때마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들어왔다는 느낌을 종종 받고 있는데,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의 국적도 다양해진 것 같습니다. 한류가 관광산업에도 확실히 많은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당정, 오늘 전기요금 인상 결정…4% 이상 오를듯

-기존에 거론되었던 인상 폭에는 못 미치지만 kWh당 7~8원 정도 인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인상률은 4~5%인데, 기존에는 두 자릿수 인상이 거론되었습니다. 올 여름은 특히 덥다고 하는데, 더 높였다가는 가구당 부담이 너무 커져 인상폭을 조절한 것 같습니다. 인플레는 완화되었다곤 하지만, 여전히 일반 시민이 느끼는 물가상승폭이 큰데 전기료 인상이 또 하나의 인플레 요인이 되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