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0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3.20

 

中, 자동차 판매 부진에 심화되는 가격 인하 경쟁

-중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없애고 자동차 판매가 감소하자 제조사들이 적극적으로 가격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보조금을 통해 키워온 시장이었는데, 보조금이 중단되자 냉각되고 있네요. 내연기관 차 역시 할인 프로모션을 크게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엔데믹 이후 중국에서의 경기 부양 폭이 시장 기대만큼이 아닐 수 있겠습니다. 

 

항공사들 “보유 항공기 늘려라”…여객수요 늘자 앞다퉈 나서

명동이 살아난다…“외국인 손님 밀려들어 손짓 발짓으로 안내”

-해외 여행이 크게 늘면서 항공사들도 다시 기재를 늘리고 있습니다. 국제선의 경우 코로나 이전 대비 70%까지 올라왔다고 하네요. 운항 항공기가 늘어나면 아마 해외 여행객은 더 늘어날 것입니다. 해외로 가는 내국인도 늘었지만,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도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국에 직격탄을 맞았던 명동 상권도 많이 살아나고 있네요. 내구재 소비는 줄지만, 서비스 소비는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EU 장벽’에 中 의존 높은 K배터리 혼란…”재활용 주목하라” [‘유럽판 IRA’ 국내 영향은]

-유럽발 IRA가 도입되면서 한국의 배터리 기업들의 혼란이 커질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배터리 원료에 대한 중국 의존도를 낮춰야 하고, EU 내 전기차/배터리 공장 건설 요구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 하는 위기이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겠지만, 단기적으로는 비용 증가 부담이 꽤나 커질 수 있습니다. 배터리 소재 가격을 높여 팔기 쉽지 않은 상황인데 비용이 올라간다면 수익성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