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4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세종기업데이터 뉴스 Pick

작성일: 2023.03.14

 

인플레 잡기 vs 시스템 안정…양자택일 해야 하는 연준

미국 ‘SVB’ 이어 또 위기설…퍼스트리퍼블릭 파산 우려

-SVB파산 사태로 연준의 이번달 금리 전망이 한순간에 바뀌었습니다. 빅스텝이 아니라 베이비스텝 혹은 동결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플레와 시스템 안정을 동시에 꾀해야 하는 연준의 계산이 복잡해졌을 것 같습니다. 시장은 금융 불안정성과 연준의 금리 동결 사이에서 어느 쪽으로 방향을 설정해야 할지를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역사상 금리를 이렇게 빨리 올렸을 때 문제가 없던 적이 없다고 했는데, 일단은 이번 파산으로 인해 국가가 나섰으니 당장의 어떤 금융위기 등은 발생할 가능성은 낮아지지 않았을까 합니다. 

 

네이버-CJ 동맹에 ‘햇반전쟁’ 판도 바뀌나

-CJ와 쿠팡의 햇반전쟁은 아직 진행 중이었습니다. 몇달 전 양사간 가격 협상이 원활치 않아 햇반 발주가 중단되고 로켓배송 목록에서 햇반이 제외되었는데 아직도 협상이 진행되지 않았네요. 그 사이 CJ는 컬리와 네이버와 협업하며 다른 유통채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유통채널과 제조사 사이의 이번 힘겨루기가 어떻게 마무리될지 궁금합니다. 

 

‘스노우’가 투자한 알체라, 물러설 곳이 없다

-기술상장 기업인데, 회사의 전망과 달리 적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노우가 투자했다 하여 기억에 남은 기업인데, 지속적인 인력 충원과 R&D 투자로 인해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적자가 이어지면서 상장 유지 조건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올해 주요 솔루션 공급 계약을 통해 수익성이 회복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지만, 그럼에도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상장 유지에 비상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은 투자에 유의해야겠습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